본문 바로가기

독서

#독서5 - Originals / Adam Grant

반응형
Originals (Paperback / Reprint Edition)
외국도서
저자 : Grant, Adam/ Sandberg, Sheryl (FRW)
출판 : Penguin Group USA 2017.02.07
상세보기

2017년 시카고 여행에서 구매한 Originals를 드디어 완독했다.

평점 8.5/10

Originals - How non-conformists move the world
와튼스쿨 교수이자 심리학자인 Adam Grant가 쓴 비즈니스 및 심리학 그리고 자기계발에 관련된 책이다.
2017년 시카고 여행에서 먹을 돈 몇푼 아껴가며 서점에서 구매해놓고 놔두다가 드디어 완독했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읽고 싶었지만, 앞서 사놓은 책들 읽느라.. 늦었다.

 

 

 



책에서 소개되어진 non-conformist는 일반적인 사실이나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다르게 행동하는 사람들을 뜻한다. 저자는 그들을 Originals 라고 부르며, 그들이 어떻게 창조적이고 유용한 아이디어를 현실로 실현시키는지 설명했다. 
2015년 패스트 컴퍼니가 내놓은 가장 영향력있는 회사 리스트에서 1등을 차지한 Warby Parker의 사례는 우리가 무언가 새로운 것을 시도할때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알려준다. 당시 Warby Parker를 설립한 공동 창업자 모두가 학교를 다니고 있었고, 각자 인턴쉽도 계획되어 있었으며, 설립하기 바로 전에도 웹사이트는 준비되지 않았다. 저자는 자신이 생각하는 창업성공 공식과 그들의 상황이 분명히 맞지 않았고, 실패할꺼라 생각했다. 하지만 현재 Warby Parker는 2018년 약 1.2billion(약 1조 2000억)의 가치있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곧 IPO 상장도 예정인듯하다.

 

 

 



책에는 여러 사례를 바탕으로 심리학, 경영학 연구 내용을 자세히 소개했는데, 개인 사업과 직장 생활을 병행할 수 있는 지에 대해 설명하자면, 직장을 유지하고 있는 창업자가 약 33퍼센트 낮은 확률로 실패한다는 내용이다. Warby Parker를 비롯하여, 나이키 Phil Knight, Apple 공동 창업자 Steve Wozniak, Google 공동 창업자 Larry Page, Sergey Brin도 창업 후에도 몇년간 각자의 위치에서 학업생활과 직장생활을 하며 동시에 사업을 진행했다.

 

 

 



저자는 Originals가 하나의 창조적인 결과 내용을 만들어내기 위해, 수 많은 연습 내용을 만들며, 다양한 취미 활동을 한다고 말한다. Shakespeare, Beethoven, Bach, Mozart, Picasso, Edison, Einstein 등 과거의 여러 Originals는 수 많은 연습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단지 우리들에게 눈에 안띈 것 뿐이다. 또한 노밸상 수상자나 저명한 과학자 그리고 창업자는 악기를 다룰 줄 알거나, 그림을 그리거나, 글을 쓰는 등 저마다 다양한 취미를 가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Conformist에서 Originals로 변모할 수있는지 여러 방법중 흥미로운 내용은 Procrastination(미루는 버릇)이다. 일을 무조건 미루라는 것은 절대아니다. 새로운 일을 계획할때 진행 방향이 일반적인 방법을 택하지 않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낸 후, 전략적으로 미루는 것이다. 그리고 주위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해보는거다. 대표적인 사례로 I have a dream 마틴루터 킹 주니어 목사는 연설전날에도 밤을 새워가며 연설문을 작성했다.

 

 

 



Procrastination이 내게 굉장히 와닿는 이유는 요즘 일할때 최대한 느리게 진행하여 완료하고, 업무 결과 또한 점점 좋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고객 문의가 바로 해결 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라고 판단되면 일단 지켜보기로하고 지속적으로 다음 방법을 강구한다. 설령 쉬운 문의라 할지라도 무리하지 않는다. 일단 지켜본다. 그리고 다음 방법을 강구한다. 이게 내 전략이다.

 

 

 



중국에서 유학하는 동안 저자의 TED 강연을 본 후 이 책을 꼭 읽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비록 직장생활하고 나서야 읽기 시작해서 완독했지만, 시카고때 여행비용을 줄이며 사두길 잘했다. 정말 돈 아깝지 않은 책이다. 저자의 또 다른 책 Option B, Give and Take도 읽어봐야겠다.

마무리하며, Mark Twain이 남긴 명언 중 이런 말이 있다.
"Never put off till tomorrow what you can do the day after tomorrow"

 

 

 

 

 

관련내용

TED TALK 2016 February / Adam Grant - The surprising habits of original thinkers 

https://www.ted.com/talks/adam_grant_the_surprising_habits_of_original_thinkers?language=e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