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독서3 - The Four - The Hidden DNA of Amazon, Apple, Facebook and Google / Scott Galloway

반응형
The Four: The Hidden DNA of Amazon, Apple, Facebook, and Google (Paperback/ International)
외국도서
저자 : 스콧 갤러웨이
출판 : Portfolio 2017.10.03
상세보기

홍콩에서 사고 돌아오는 비행기에서 읽기 시작한 책이다. 4대 Tech Giant 페이스북, 아마존 구글, 애플에 대한 이야기다.

 

The Four - The Hidden DNA of Amazon, Apple, Facebook and Google / Scott Galloway

 

 

 

 

평점 7/10

대표적인 거대기업 4곳 아마존, 페이스북, 애플, 구글에 대한 내용을 다룬 책이다.
아마존은 Store, 페이스북은 Social network 애플은 Machine,구글은 Search Engine을 내세우며 서로 다른 비지니스 모델을 가지고 시작하였지만, 이제 점점 공통된 마켓 영역 (마케팅, 음악, 책, 영화, 소셜네트워크, 모바일폰, 자율주행차까지)에서 피할 수 없는 경쟁에 돌입하였다.

 

 

 

어떤 의미로든 (긍정적 부정적 통틀어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아마존은 저비용 고효율의 투자방향보다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천문학적 금액을 투자하는 방향을 선택하여 자기만의 이윤을 창출하려든다. 예를 들어 비싼 창고 부지값을 줄이기 위해 하늘을 나는 창고를 실현시킨다던가, 새로운 운송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세계에서 가장 큰 산소 탱크와 함께 물 속에서 운송을 시도하려 들고 있다.
제프 베조스의 아마존은 1994년 시작하여, 22년이 지난 2016년 1200억 달러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돈 약 134조 7000억원.... 비록 최근 이혼소식이 들려와 세계 1위 부자자리를 내주겠지만, 그의 행보는 거침없다.1962년에 세운 월마트의 경우, 1997년이 되어서야 1120억의 가치를 가졌다.

애플은 가장 혁신적인 브랜드이자, 신으로 추앙받는 무서운 기업이다. 예를들어 2015년 12월 켈리포니아 총기 사건에서 사건 범인의 iphone 잠금장치를 풀려는 FBI와 연방 법원의 요청을 거절하여 논란을 일으켰지만, 수 많은 애플매니아들의 든든한 지원 속에서 그들은 당당했다.
저자는 블룸버그 TV에 두번 출연하여 “애플은 연방 법원과 FBI 요청을 받아드려야만 한다”는 내용을 가지고 토론한 후 자기 메일함에 수 많은 애플 옹호 관련 이메일로 가득찼다는 일화를 공개했다. 
16년 글로벌 스마트폰 마켓에서 14.5% 밖에 차지 하지 않지만 (삼성은 20.8%)수익률은 79% 나 된다. (18년 2분기 수익률 62%) 최근 신제품의 부진과 중국경제성장 둔화로 꺾이지 않을 것만 같았던 애플의 위기론이 대두되고 있지만, 세계 경제 포럼(World Economic Forum)의 The World’s 20 Largest Tech Giants 중에서 애플은 1위를 차지했다. (2위 아마존, 3위 알파벳, 4위 마이크로소프트)





최고의 근무 환경을 조성한다는 페이스북은 만든지 20년이 되기도 전에 약 22억명이 사용하는 가장 성공적인 Social Network 플렛폼으로 도약했다. 물론 페이스북과 함께 Instagram, Whatsapp도 페이스북을 더 강하게 만드는데 한몫했다.
하루에만 약 20억명의 유저가 페이스북을 통해 개인페이지를 만들며 (믿기어렵지만, 책에선 그렇다), 온라인 마케팅 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의 디스플레이 광고 판매자 역할을 하고있다. (최대 라이벌 Google Ads)
무엇보다 페이스북의 알고리즘 가치가 다른 3개의 회사보다 더 높으며, AI의 수준은 최고이다. 특히 포스팅, 클릭, 댓글, 이동경로, 친구 네트워크, 로그인 히스토리, 위치 등의 빅데이터를 면밀히 분석하여 광고로 이용되어지고 있다. 다만 Cambridge Analytica scandal로 Facebook 명성은 상당히 큰 상처를 입었고, 당시 데이터는 2016년 Brexit와 미국 대선 트럼프 캠페인에 이용되었다.



검색엔진으로 잘 알려진 구글이지만, 사실 내부에서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Alphabet부터 시작하여 Google Ventures, Google X, Google Capital 등 구글에서 진행중은 프로젝트는 아주 다양하다. 지구상의 모든 정보를 수집하고 정리하겠다는 그들의 목표 때문에 (To organize all of the world’s information), 그들이 없는 분야를 찾기 힘들정도다. (Google maps, Google sky, Google Earth and Ocean, Google Library, Google News 등) 
특히 구글은 어느 미디어 회사보다 엔지니어 분야에 투자를 가장 많이 하고 있다고 알려져있다. 이것은 요즘 진행하는 자율주행차 프로젝트와 같이 미래산업에 선구자가 되려는 그들의 야망을 엿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향후 5 - 7년의 사업구상을 한다는 제프 베조스의 아마존이 제일 인상깊고 그가 있는 한 미래의 아마존은 더욱 독보적인 존재로 나타나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이번 기회로 제프 베조스가 나의 롤 모델로 자리매김 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