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독서2 - 7막 7장 멈추지 않는 삶을 위하여 / 홍정욱

반응형
7막7장 그리고 그 후
국내도서
저자 : 홍정욱
출판 : 위즈덤하우스 2003.11.07
상세보기

 

 

 

 

 

저자는 현재 언론사 헤럴드와 친환경 내츄럴푸드 기업 올가니카의 회장이며, 고전 도서를 발간하는 사단법인 올재의 이사장으로 알려진 기업가 홍정욱 회장이다.

책 제목을 평소에 많이 들어봤기 때문에 한번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다.
표면적으로 바라보면 부르주아적 상급계층에서 자라온 그의 성공스토리는 내가 느끼기엔 큰 괴리감이 있다. 예를들어, 케네디 대통령 모교 초우트로즈메리 홀 고등학교를 입학하기 위해 아버지의 지인을 통해 준비과정에서 도움을 받은 이야기, 아버지의 지인을 통해 NBC에서 인턴자리를 얻었다는 이야기 등
부유한 부모님과 열혈한 지지 속에서 자라온 그의 생활 환경을 짐작할 수 있는 대목이 많이 보인다.



하지만 그런 괴리감에 대한 비판을 넘어 내가 수긍하고 배워야 할 내용도 많았다.
특히, 타지생활자체가 도전이었을텐데 그 어린나이에 졸린 눈 비벼가며 화장실에서 치열하게 공부했다는 내용은 큰 인상을 받았으며,
또한 여러 문학 내용을 인용하는 모습은 그가 당시에 얼마나 문학을 좋아했는지, 얼마나 많은 책을 읽었는지 알수있었다. (나도 문학을... 도전해봐야겠다)


그가 학부시절 중국학을 전공한 사실도 흥미롭게 다가왔다.
1. 삼국지, 2. 중국인 특유의 당당함, 3. 커져가는 중국의 힘, 4. 미개척 분야 라며 일찍 중국의 가능성을 점치고 선택한 그의 인사이트는 정말 대단하다고 본다. (92년 대한민국과 중화인민공화국이 수교를 맺었고, 93년 7막 7장이 나왔다)



마지막으로 저자가 만난 사람들의 자세를 표현한 부분이 나에게 크게 와닿았다. "남의 말을 귀담아듣고, 존중할 줄 아는 너그러움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들의 세계로 끌어들이려고 억지로 노력하지 않았다. 자신들의 한계와 단점을 인정하는 겸허함을 보이기도 했다"


너그러움과 겸허함을 갖춘 사람, 나는 그런 사람이 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