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대부분의 걱정을 없애줄 법칙

반응형

 

<데일카네기의 자기관리론> 중

 

사실 당신이나 내가 가지고 있는 걱정거리의 90%는 지금 당장 없앨 수 있는 것들이다. 평균의 법칙에 의하면 우리가 걱정하는 것들이 현실적인 정당성이 없다는 것을 깨닫고 고민하기를 멈춰야 한다.

 

미 해군에서는 평균의 법칙에 대한 통계자료를 군인들의 사기를 북돋는데 사용한다. 전직 해군 선원이었던 한 사람은 그와 그의 동료 선원들이 군 유조선에 배속되자 몸이 굳을 정도로 걱정했던 이야기를 해주었다. 그들은 모두 휘발유를 실은 유조선이 어뢰라도 맞는다면 바로 폭발하여 모든 사람을 저세상에 보내버릴 거라고 믿었다.

 

하지만 미 해군은 그렇지 않다는 걸 알고 있었다. 그들은 어뢰를 맞은 100척의 유조선이 있다고 치면 60척은 그대로 물위에 떠있고, 40척은 가라앉는데 오직 다섯 척만이 10분 이내로 가라앉는다는 것을 나타내는 정확한 수치를 발표했다. 그것은 배에서 탈출할 시간이 충분하다는 것을 의미했고, 사상자수도 매우 적다는 것을 의미했다.

 

"기록을 살펴보자,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평균의 법칙에 따르면 내가 걱정하고 있는 일이 일어날 가능성은 얼마나 되는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