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피하지 말고 부딪쳐라

반응형

 

일심일언 <중>

 

피하지 말고 부딪쳐라

 

 

어떻게 해도 해결되지 않는 곤란한 상황에 맞닥뜨리는 경우가 있다. 이때 절대로 도망쳐서는 안 된다. 정직하게 어려움과 마주해야 한다. "어떻게 해서든 이루어내고 말겠다"는 절박함이 필요하다. 사물에 얽매여서는 안 된다. 솔직한 눈으로 현상을 바라봐야 한다.

 

어려운 이야기지만, 괴로우면 괴로울수록 현상을 자세히 직시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러다 보면 어느 순간, "아!" 하고 눈에 들어온다. 나는 "속삭이는 신의 계시"라고 부르는데, 계시를 받아야 할 정도로 궁지에 몰린 상황이므로, 진지한 태도가 아니면 창조적인 영감은 태어날 수 없다. 훌륭한 아이디어를 얻으려면 '어려움에 정면에 맞서는 자세'가 필요하다.

 

쉬운 길을 택하여 서서히 올라간다면, 정상을 향해 가는 도중에 등반을 포기할 수도 있을 것이다. 시련이 있으면 피하지 말고 정면으로 부딪치자고 마음먹었다. 이후도 나는 자신에게도 타인에게도 엄격한 자세를 흐트리지 않으면서 계속해서 격려하였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나를 성공의 길로 이끌어주었다.

 

젊은 시절부터 나는 "인간으로서 무엇이 옳은가"에 늘 자문하고 답을 구해왔다. 세상의 추한 모습과 마주하면 "이건 옳지 못하다. 인간으로서 이렇게 하면 안 된다."는 자세를 항상 추구하려 노력했다.

 

'옳은 것을 추구하는 마음'이란 결국 '이상을 추구하는 마음'이기도 하다. 인생은 길다. 긴 여정동안 힘들고 괴로운 때는 반드시 있다. 시련에 져서는 안 된다. 시련을 피하지 말라. 하늘은 당신의 노력과 성실 앞에 반드시 머리를 숙일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