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돈의 감각 - 통화량의 중요한 역할

반응형

돈의 감각 <중>

 

통화량 공급 조절은 중앙은행에서 설정하는 기준금리가 가장 핵심적인 기능을 한다. 중앙은행은 시중은행에 이자를 받고 돈을 빌려준다. 여기서 이자율을 '할인율 (Discount Interest Rate)'이라고 한다. 기준금리가 높으면 시중은행은 중앙은행으로부터 돈을 적게 빌리고, 반대로 기준금리가 낮으면 은행은 자금 조달 비용이 낮아져 더 많은 돈을 빌릴 수 있다. 동시에 은행 간 대출 경쟁으로 시중의 대출 금리도 하락 압력을 받는다.

 

과거 금본위 제도가 존재했을 당시, 중앙은행이 발행할 수 있는 통화와 신용팽창에 한계가 있었다. 당시 연방준비은행은 보유한 금의 10%만큼 달러를 발행할 수 있었다. 그러나 1971년 닉슨 대통령이 미국의 금태환 중지 선언 이후 상황은 완전히 달라졌다. 사실상 금본위제도가 폐지되면서 중앙은행의 통화공급은 무한정으로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중앙은행은 국채 매입 및 매도를 통해도 통화량을 조절한다. 중앙은행이 국채를 매도하기 시작하면 시중은행에 있는 돈을 거둬들이기 때문에 통화량이 줄어든다. 반대로 중앙은행이 시장에서 국채를 사들이고 국가, 은행, 투자기관에 돈을 지불하면 시중에 통화량이 증가한다. 여기서 국채는 국가가 세금을 거둬 갚겠다고 한 국가의 빚이자, 중앙은행이 보유한 제일 좋은 자산으로 본다.

 

달러 = 미국 정부가 세금을 거둬 갚겠다고 약속한 미국의 빚

원화 = 한국 정부가 세금을 거둬 갚겠다고 약속한 한국의 빚

엔화 = 일본 정부가 세금을 거둬 갚겠다고 약속한 일본의 빚

 

<출처>

 

돈의 감각

“돈 센스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기르는 것이다!”1997년 IMF 외환위기, 2000년 닷컴버블, 2008년 금융위기, 그리고 2019년 현재…급변하는 정세에 흔들리는 ‘경제 팔랑귀’들에게 팩트 기반의 통찰력을 키워주는 책! 최근 원 달러 환율이 1,200원으로 치솟고, 코스피 지수가 2,000포인트...

www.yes24.com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독서68 - 돈의 감각 / 이명로 (상승미소)

평점 10 / 10 지난 과거에 수 많은 경제 학자들이 여러 이론을 앞세워 경제를 분석하고 예측하려 했지만, 누구도 100% 적중시키지 못했다. 그들은 하나같이 앞으로 일어날 경제 현상을 예측하는 건 거의 불가능이..

lovelypeter.tistory.com

 

https://www.youtube.com/channel/UCJXg2M-xwdIk8Sgg1irjaHA

 

상승미소

인간의 역사는 "난관을 만나면 결국은 극복하며 전진하는 과정"이었습니다. 경제도 당연히 인간 역사의 일부입니다. 지난 2008년 상승미소라는 이름으로 다음 아고라에 글을 올리면서 시작한 경제칼럼니스트 생활. 지금까지 활동 중에 가장 큰 후회는 2009년 폭락이후 너무나 과도한 비관...

www.youtub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