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독서32 - 머니 (Money) 부의 거인들이 밝히는 7단계 비밀3 / 토니 로빈스

반응형

실행하고 즐기고 나눠라

 

워렌버핏의 스승인 벤저민 그레이엄은 적립식 투자 기법의 선구 주자였다. 적립식 투자는 가격이 떨어지기 직전에 사고 가격이 오르기 직전에 투자에서 발을 빼는 기법이다. 이 기법은 주식만이 아니라 포트폴리오에 속한 모든 자산군에 미리 정해놓은 비율대로 체계적으로 정해진 금액을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산 배분의 세가지 열쇠

1. 여러 자산군에 나눠 분산투자를 하라
2. 다양한 시장에 분산투자를 하라
3. 여러 시간에 나눠 분산투자를 하라

 

여러 시간에 나눠 분산투자를 하라는 경우, 매달이건 매분기이건 시간을 정해놓고 매번 같은 금액을 투자하면 된다. 아주 쉽다. 다만 여기서 주의 사항이 있다.

 

첫째, 적립식 투자는 반직관적이기 때문에 수익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적립식 투자의 목표는 투자에서 감정을 배제하는 것이다. 탐욕이건 두려움이건 감정이야말로 성공 투자를 망치는 지름길이다.

둘째, 적립식 투자의 장기 효과에 대해 최근 의견이 분분하다. 예를들어, 오르락 내리락 변동성이 높은 주가와 꾸준히 오르는 주가와 비교를 해보면 규칙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실제로 수익이 더 높을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시장이 떨어지면 냉정함을 잃고 팔아버리기 때문에 결국 원금을 회수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성공적인 투자자가 되려면 포트폴리오를 주기적인 간격으로 재조정해야 한다. 예를들어, 지금의 자산배분 비율이 적절한지 검토하는 것이다. 위험/성장 투자 비율이 60%이고, 안전 투자 비율이 40%이라고 할때, 6개월 후 투자 계좌를 확인했더니, 위험/성장 투자 비율이 75%이고, 안전 투자 비율이 25%이다. 이럴땐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해야 한다는 뜻이다. 포트폴리오의 재조정은 보통 1년에 한 두번 정도 한다.

 

이길 수 없을 때는 방어하고 이길 수 있을 때는 공격하라.

- 손자병법 -

 

All weather 투자 전략

핵심 질문 - 내가 모르는 것은 무엇인가?

세계 최고의 헤지펀드 회사 Bridgewater Associates 설립자이자 헤지펀드 매니저, 레이 달리오는 4가지 요소만이 자산 가격을 움직일 수 있다고 말한다. 그는 지구 상에서 최고의 자산배분가라고 칭송 받는 남자이며, 무일푼에서 시작해 140억 달러가 넘는 개인 재산을 모았고, 연간 1600억 달러의 자산을 운용한다. 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에게 매년 약 21%의 수익률을 벌어준다.

 

1. 인플레이션 (물가상승)
2. 디플레이션 (물가하락)
3. 경제성장률 증가
4. 경제성장률 하락

 

여기서 최종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 환경을 4개로 압축한다.

 

1. 기대 인플레이션보다 더 올라간다 (물가 상승)
2. 기대 인플레이션보다 더 내려간다 (물가 하락)
3. 기대 경제성장률보다 더 올라간다.
4. 기대 경제성장률보다 더 내려간다.

 

저자는 레이 달리오와 인터뷰에서 All Seasons 자산 배분 비율을 소개했다. 이것은 투자 세계에 발생할 수 있는 4계절의 불확실성에 대비할 자산 배분이다. 채권비율이 높은 것은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방어하기 위함이다. 

 

첫째, 주식은 30% (S&P 500 또는 더 분산투자가 가능한 다른 지수)
둘째, 중기채 15% (7 - 10년물 미국채)
셋째, 장기채 40% (20 - 25년물 미국채)
넷째, 금 7.5%
다섯째, 원자재상품 7.5%

 

책에는 연금보험에 대한 설명도 있는데, 연금보험은 더이상 은퇴자들만을 위한 상품이 아니며, 젊은 세대도 연금보험 가입을 S&P 500의 대안적인 세이프 머니 (Safe money)를 축적하는 방식으로 보고 있다. 연금보험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는데 하나는 즉시 연금 (Immediate annuities)과 거치 연금 (Deferred annuities)이다. 연금보험의 보장성 여부는 보험회사가 얼마나 튼튼한가 달려있고, 신용등급이 높은 보험회사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거치 연금의 일종인 변액 연금의 경우 수수료도 굉장히 높은 데다 기초 자산인 예치금을 뮤추얼 펀드에 투자하기 때문에 대부분 전문가들은 변액연금 가입을 피한다고 동의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즉시연금은 사망할 때까지 연금을 수령하는 종신형, 일정기간 받는 확정형, 이자만 받다가 사망 후 원금을 상속하는 상속형이 있다. 이 중에서 종신형과 비과세, 확정형과 상속형은 2억 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즉시연금은 은퇴 연령을 넘어선 사람들에게 가장 유용하며, 보험회사에 돈을 맡기면 그 순간부터 죽을 때까지 소득을 제공받는다.

거치연금은 보험회사에 한 번에 거액을 맡긴건 아니며 몇 년에 걸쳐 일정액을 보험료를 내건, 보험회사는 즉시 가입자에게 소득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수익을 세금이 이연되는 환경에 계속 재투자한다. 고객은 자신이 받을 수령액과 함께 받기 시작하는 시점을 미리 계획할 수 있다.

거치연금 종류
1. 정액연금 (fixed annuity)
매년 정해진 수익을 보장받는 연금이다. 수취하는 수익이 고정돼 있다는 점에서 CD나 채권과 흡사하지만, 수익률은 차이가 난다.

2. 지수형연금 (indexed annuity)
연금보험의 수익률이 증시실적과 연동하지만 시장의 상방 중 일부에 참여할 수 있고 하방과 손실 가능성은 전혀 없다.

3. 하이브리드 "지수형" 연금 (hybrid 'indexed' annuity)
지수형 연금의 장점과 '평생소득'을 제공하는 상품의 장점이 혼합된 연금이다.

 

원칙(Principle) 저자, 레이 달리오 (좌측) / 현존하는 전설적인 투자가, 워렌 버핏 (우측)

억만장자의 플레이북

금융의 전설들이 취하는 접근법은 각자 다를지라도 크게 4가지 원칙을 가지고 있다.

1. 돈을 잃지 마라. - 수익률을 쫓아 움직일지라도 절대로 돈을 잃지 않는다는 원칙을 훨씬 중요하게 여긴다.

2. 적은 위험으로 큰 수익을 내라 - 비대칭 위험/보상 투자를 해야한다.

3. 예상하고 분산하라

4. 끝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 배움에는 끝이없고 수익을 내는 일에 끝이 없으며, 성장에 끝이 없고 베푸는 데도 끝이 없다.

 

나는 오늘도 성장한다.

 

책의 분량이 많아 읽는데 오래걸렸지만, 결코 벌릴 내용이 없는 책이다. 투자에 관심있다면 꼭 봐야하고, 실행해야한다. 책을 읽으면 읽을 수록 점점 그들의 영역에 내가 들어가고 있다. 바로 앞에서 언급한 내용처럼 배움에는 끝이 없고, 수익을 내는 일에 끝이 없으며, 성장에는 끝이 없고 베푸는 데도 끝이 없음을 결코 잊지 말아야 한다. 남은 2019년동안 얼마나 더 멋진 책들과 저자을 만날지 흥분된다. 계속 읽고 계속 쓰자. 토니 로빈스 역시 꿈을 실현하고 싶으면 꿈의 목록을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큰 꿈에서 작은 꿈 순으로 단기적인 꿈에서 장기적인 꿈 순으로 목록을 작성한다. 그리고 그 꿈을 왜 이뤄야하고 경험해야 하는지를 적어야 한다.

 

 

 

참고 용어

불태환통화제도 (fiat currency system) - 금이나 은으로 태환할 수 없으며 중앙은행의 신용에 의해 유통되는 통화를 불태환통화라고 한다. 현재 유통되는 일반적인 화폐는 다 불태환통화이다

 

bp (Basis point·1bp당 약 이자율 0.01%)

 

비과세 - 세금일 매기지 않는 것 / 이자 소득세에 대한 세금을 과세하지 않는 것

 

상방 / 하방 리스크 - 위쪽의 변동 위험성 (상방), 아래쪽의 변동 위험성 (하방)

 

금본 위제 철회(금태환 철회) - 1971년 8월 15일 닉슨 대통령은 아무 통보없이 달러와 금의 태환을 정지한다. 즉 달러 가치가 더 이상은 금에 연계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후 미국 달러는 세계기축통화가 됐고 미국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세계의 중앙은행'이 된다.

 

금리와 채권가격의 관계 - 금리가 내려가면 채권 가격은 올라간다. / 금리가 올라가면 채권 가격은 떨어진다.

https://kr.investing.com/analysis/article-200196162

 

투자의 기본 - 금리와 채권가격의 관계

찬욱 송 편집한 시장 개요 . 찬욱 송 의 Investing.com에 관한 시장 개요를 한번 읽어보십시오.

kr.investing.com

www.economicprinciples.org 

 

How the Economic Machine Works [Animation] by Ray Dalio

In this animation, Ray Dalio explains How The Economic Machine Works. He covers important points such as credit, interest rates, leveraging and deleveraging.

www.economicprinciples.org

 

참고 서적

<다우지수 이기기> 마이클 오히긴스

<비상식적 성공> 데이비드 스웬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