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독서34 - 세이노의 가르침 (Say No!) / 세이노

반응형

세이노의 가르침을 드디어 완독했다.

 

평점 10 / 10

 

나의 인생 책을 선정하라고 말한다면, 나는 주저없이 <세이노의 가르침>이라고 말할 것이다. 중국에서 공부하면서 지낼때 친하게 지낸 후배가 소개시켜준 책이자, 일반 서점에서는 구할 수 없는 책이다. 출간되지 않은 책이지만, 이미 재테크에 성공한 내로라하는 사람들은 한번쯤 읽었다고 알려진 책이며 그들 사이에서는 전설로 알려진 인물이다. 다음 카페 세이노의 가르침에서 글쓴이가 올린 글들을 모아 책으로 엮어냈다. 저자는 55년생으로 지난 5년간 (2000년 기준) 매년 평균 10억원씩 소득세로 냈다고 알려졌다. 필명은 세이노로 현재까지 믿고 있는 것들에 대해 NO 라고 말하라는 뜻이며, (Say No!) 실명은 알려져 있지 않다. 개인적으로 굴리는 순수 현금 투자금만 100억원대라고 (2000년 기준).

 

평균 3년마다 주력업종을 바꿔가며, 영어학원, 번역업, 의류업, 정보처리, 컴퓨터, 음향기기, 유통업, 무역업 등에 손대면서 수백억대의 재산을 학연, 지연, 정치적 배경 없이 홀로 이룩하였다. 연평균 독서량은 25권 정도라 하고, 가장 좋아하는 것은 사람을 가르치고 깨우치는 일이며, 가장 싫어하는 것은 접대 술자리, 기업정치가들이라고 알려져있다. 쓰여져있는 내용은 2000년 11월쯤? 으로 보면 이미 20년이 다되가지만, 지금도 어딜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내용으로 가득하다. 2001년부터는 소득세를 수억대 수준으로 낮췄다고 말한다. 

 

나는 친한 후배로부터 이 책을 소개받기 전까지 저자에 대한 존재도 알지 못했으며, 받고 읽은 후 덕분에 많은 도움을 받았다. 세상에 얼마나 대단한 사람들이 있고, 내가 알지 못하는 것이 얼마나 많은지를 말이다. 그동안 부분 부분만 읽어보다 크레마로 읽어보며 완독했다. 자기계발 내용 뿐만 아니라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무수히 많다. 그 중에서 정말 인상적이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공유해본다.

 

책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종교적 내용도 간혹 보이는데 특정 종교에만 국한되어 있지 않고, 불교 유교 기독교를 아울러 예시를 보여주며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여기서는 부처의 잡아함경를 통해 세상의 이치를 아는 길을 세 가지라고 표현했다.

첫째 미루어 아는 것 (비지)
둘째 그대로 아는 것 (현지)
셋째 가르침에 의지하여 아는 것 (약교이지)

 

저자는 약교이지를 주목하는데 약교이지가 가장 높은 단계이며, 가르침을 가장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원천이 바로 책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부자, 성공, 경제, 투자, 일, 경영 등에 대한 책들을 우선 읽으며, 읽다보면 비슷한 내용이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읽는 시간이 단축된다고 말한다.

 

독서를 한다고 해서 부자가 된다고 보장해주지 않는다. 하지만, 부자 치고 독서를 소홀히 하는 사람은 보지 못했다고 저자는 말한다. 따라서 부자가 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독서 습관을 가져야 한다.

1. 최대한 쉽게 되어 있는 책부터 읽어라.
2. 실전을 다룬 책들을 먼저 읽어라.
3. 같은 부류의 비슷한 책을 여러 권 읽어라.
4. 아는 내용은 넘어가라
5. 외우려고 하지 마라.
6. 책을 깨끗하게 다루지 말라.
7. 반드시 의자에 앉아서 읽어라.
8. 짧은 기간에 한 분야에 대한 책들을 몰아서 읽어라.
9. 틈나는 대로 읽어라.
10. 경제적 성공을 원한다면 정치인들에 대해서는 관심을 끊어라.
11. 일 잘하는 법에 대한 책들을 최우선적으로 찾아 내 반드시 읽어라.
12. 고전을 너무 믿지는 말라.
13. 청소년이 아니라면 역사 속 인물들의 위인전은 나중에 봐라.
14. 화끈한 책은 멀리 해라.
15. 서평을 읽을 때 주의하라.
16. 출판사의 농간에 속지 말아라.
17. 자주 책방에 들려라.
18. 때로는 돈 버는데 도움이 전혀 안되는 책들도 읽어라.

 

저자는 특히 "책 선택의 실패를 두려워 하지 말라"고 강조한다. 나 역시 이 내용에 공감한다. 책을 읽으려면 처음에 무슨 책이 좋은지 안좋은지는 일단 읽고봐야한다. 읽다보면 자신이 읽고 싶은 분야가 생겨나고 그 분야 관련해서 계속 읽어나가게 된다. 책에서 소개되어진 또 다른 책을 연장선으로 계속 읽어나가는 것이다. 우선 책을 잡고 읽어야 한다. 초보자는 독서에 편식하면 안된다.

 

나와 내 동생은 책 값이 아까워 전자도서관에서 읽고 싶은 책을 빌려보고 있다. 최신책은 아니더라도 전자도서관에도 무수히 좋은 책들이 널려있다. 거기서 읽어보다가 도서관에도 없는 책이 있으면 그때 구매해서 읽어보게 된다. 그렇지만 전자도서관에 엄청나게 방대한 내용으로 책들이 있기 때문에 여기서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내용 소화하는데 시간이 걸린다. 전자도서관부터 정복하는 것이 내 목표다.

 

재테크에 관한 지침

 

은행 저축은 목돈을 만들 때까지만 하라고 말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빚은 지지 말라고 외친다. 빌려 쓴 돈에 대해 지불하는 이자는 어떤 금융기관에서 굴리고 있는 자금에 붙는 세후 이자 보다 언제나 많은 법이니까. 금융기관은 절대로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 주기 위하여 불철주야 노력하는 자원봉사자들이 아님을 기억하라. 

 

온 동네 사람들이 다 알고 있는 경제 지식은 당신을 절대로 부자로 만들어 주지 못한다. 그 이상이 필요하다. 부자가 되어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지고 싶다면 당연히 일용할 양식부터 넉넉하게 만들 수 있는 책을 먼저 읽고 그 다음 교양을 닦아야 한다. 일등석 승객들은 신문을 볼때 경제지부터 본다. 이코노미석 승객들은 어떠한가? 스포츠 기사나 연예 기사 같은 재미난 이야기 거리들에 관심갖고 본다.

 

부자가 되려면 돈과 친해져야 하는데, 돈과 친해진다는 것은 경제 게임의 법칙을 알고, 증권, 부동산, 경영, 사업 등에 대한 책들을 읽는다는 뜻이다. 돈 냄새나는 책들을 읽어야 한다. 저자는 젊을수록 돈을 아끼라고 강조한다. 20대와 30대에 모은 1억원이 40대에 가서는 10억원이 되어 그 수익금이 1억원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젊은 시절에 철저하게 돈을 움켜쥐고 있어야 하며, 그러지 못하면 돈가지고 죽을 때까지 허덕이며 살 것이다. 

 

물건을 구매할때 기억해야 할 원칙

 

1. 직접 할 수 있는 것들을 늘려 나가라. 본인이 직접 하는 법을 배워 나가라.
2. 구매시점을 파악하라. 야채나 식품처럼 신선도가 문제가 되는 상품들은 문 닫기 얼마 전이 가장 싸다.
3. 가격구조를 파악하라. 세부항목별 단가를 분석하여야 한다.
4. 유통구조를 파악하라.
5. 판매자의 입장을 살펴라.
6. 현금을 지불하라.
7. 마케팅 기법에 속지 말라.
8. 판매자의 말을 그대로 믿지 말라.
9. 상품내용을 파악하라.
10. 기본기능에 충실한 상품을 찾아라.
11. 평상시에 가격정보에 민감해라.
12. 협상해라. 하지만 협상을 구멍가게나 시장에서 어렵게 지내는 노점상에게는 하지 말자. 

 

중간에 법에 관한 내용도 나오는데, 난이도가 제일 높아 읽기 가장 어려운 부분이었다. 다만 돈을 벌기 위해서라면 얼마나 많은 공부를 해야하는지 나 스스로 자극되고 영감을 얻었다. 인생을 바꿔야겠다면 꼭 읽어야 하는 책으로 강력하게 추천한다.

 

참고 용어

소득세 - 매년 근로 소득인 수입 임금, 연봉, 수수료) 및 불로 소득 (배당 수익, 이자, 임차료, 거래 수익) 에 부과된다.
1) 개인 소득세 - 개인, 가정, 파트너쉽 및 개인 사무소에 부과된다.
2) 기업 소득세 - 법인 조직의 순이익에 부과된다.

 

참고 도서

<부자아빠의 진실게임> 이진

<나는 희망의 증거가 되고 싶다> 서진규

<노르웨이 라면왕 미스터 리 이야기> 이철호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스티븐 코비

<정상에서 만납시다> 지그 지글러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구본형

<마음 가는대로 해라> 앤드류 매튜스

<신입사원이 알아야할 A부터 Z까지> 조용문

<입사 1년 이내에 일류사원이 되자> 사카가와 사키오

<이런 사원들이 문제 사원들이다> 김광경

<일 잘하는 사람 일 못하는 사람> 호리바 마사오

<먹어라, 그렇지 않으면 먹힌다> 필 포터

<이웃집 백만장자> 토마스 J 스탠리

<돈버는 사람은 분명 따로 있다> 이상건

<부자는 20대에 결정된다> 요코다 하마오

<보보스> 데이비드 브룩스

<주켄 사람들> 마츠우라 모토오

<프리젠테이션 박사> 야하타 히로시

<소비의 사회> 장 보드리야르

<소유냐 존재냐> 에리히 프롬

<클릭 미래 속으로> 페이스 팝콘

<합법적으로 세금 안내는 110가지 방법> 신방수

톰 피터스의 모든 책

<협상의 법칙>

<비즈니스 협상론> 김병국

<개인과 회사를 살리는 변화와 혁신의 원칙> 김찬배

<이긴 자가 전부 가지는 사회> 로버트 프랭크, 필립 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