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독서32 - 머니 (Money) 부의 거인들이 밝히는 7단계 비밀2 / 토니 로빈스

반응형

책에서 익숙한 분을 소개시켜줘서 놀랬다.

 

당신의 꿈의 가격은 얼마인가?

당신은 재무적 안전과 독립, 자유를 이루는 데 얼마가 필요한가? 100만 달러? 500만 달러? 5억 달러? 저자는 재무 세미나에서 만난 청년이 언급한 꿈의 가격을 10억 달러라고 소개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재무적 안전이나 독립에 필요한 숫자를 훨씬 크게 표현한다. 그런 이유로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가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 왜인가? 심리적으로 목표에 달성할 수 있다는 확실성이 없기 때문이다. 무엇이 옳고 그른지, 어떤 접근법이 성공하고 어떤 접근법이 실패할지 자신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저자는 보다 구체적인 방법으로 청년에게 재무적 독립에 숫자를 거론했다. 개인 제트기를 소유하는 것보다 이동할때만 빌리는데 가격이 훨씬 저렴했으며, 개인섬을 가지고 리조트를 지으려면 많은 돈이 들어가지만, 소유하는 것으로 1년에 고작 며칠 밖에 있을 수 없기에 일반 리조트를 일주일 통채로 빌리는 가격이 훨씬 효율적이고 저렴하다는 의견이다. 그렇게 계산해보니 약 1000만달러가 필요함을 알게 되었다. 목표를 구체화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내용이다.

 

인생을 좌우하는 것은 돈이 아니라 감정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진짜 목표는 물건이 아니라 원하는 생활방식을 누리는 것이라고, 죽으면 그동안 가졌던 물건은 다 남의 소유가 된다는 것이다. 고교 레슬링 선수들과 프로 권투 선수들은 매일 저울에 오른다. 목표 체중에서 얼마나 벗어났는지 곧바로 체중 조절에 들어가기 위해서다. 재무 관리도 마찬가지다. 목표를 위해 정확히 얼마만한 금액이 필요한지 알아야만 재무적 꿈에 도달 할 수 있다.

 

 

꿈의 성취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요인은 딱 하나이다. 바로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다.

- 파울로 코엘료 -

 

 

5가지 재무적 꿈

1. 재무적 안전

1) 주택 융자가 평생 저절로 갚아진다. 융자 원리금을 상환하기 위해 일할 필요가 없어진다.
2) 공공요금이 평생 저절로 해결된다. 전화요금이나 전기요금을 내기 위해 일하지 않아도 된다.
3) 가족을 위한 식료품비가 평생 다 해결된다.
4) 기본적인 교통비가 다 해결된다.
5) 기본적인 보험료가 다 해결된다. 보험료를 내기 위해 하루 더 일하지 않아도 된다.

 

기본생활비로 매달 얼마씩 들어가는지 기록한다. 공공요금, 식료품비, 교통비 등 대략적이라도 추측해서 기록해야한다. 이 금액을 더하고 월간 총비용에 12를 곱해야 한다. 이 금액이 기본 생활비를 대기 위해 벌어야 하는 연소득이자 일을 하지 않더라도 재무적 안전을 확보하는데 필요한 금액이다.

 

 

2. 재무적 활력

1) 한 달에 의류비로 얼마를 지출하는가?
2) 오락비(영화, 콘서트 등) 지출하는 돈은 얼마인가?
3) 외식비는?
4) 소소한 취미, 매니큐어, 마사지 등은?

 

매달 나가는 이 금액을 모두 더하고 앞에 계산된 재무적 안전을 누리기 위한 매달 금액과 합친다. 그리고 12를 곱하여 연 얼마가 필요한지 파악한다.

 

 

3. 재무적 독립

재무적 독립에 들어서면 억지로 일할 필요가 없다. 저축과 투자에서 벌어들이는 연간 이자 수입이면 자는 동안에도 돈이 쌓이고 필요한 생활비는 다 마련하게 된다. 재무적 독립은 돈이 당신의 노예가 되는 것을 의미한다.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한다는 것이다. 저자는 목표 금액을 명확하게 알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진짜 필요한 숫자가 뇌에 새겨진 순간, 의식적 마음은 그곳에 도착할 방법을 이해하게 되기 때문이다. 한 해에 10만 달러를 벌고 생활 방식을 유지하기 위해 그 해에 딱 10만 달러를 썼다면 재무적 독립에 필요한 연간 평생 수입은 10만 달러이다.

 

 

4. 재무적 자유

돈 문제를 독립하고 오늘 누리고 있는 것을 미래에도 다 누릴 수 있으며, 일하지 않아도 의미를 부여해주는 소소한 사치품 두세 개를 구입하기에 충분한 재무 상황을 의미한다. 전체 생활비 금액에 더 추가하고 싶은 항목은 무엇인가? 스포츠카? 제2의 주택? 아니면 거액의 기부인가? 그 비용을 재무적 독립의 액수에 더하면 재무적 자유의 가격이다.

 

 

5. 절대적인 재무적 자유

당신과 가족이 다시는 물질적인 부족함을 느끼지 않게 된다면 어떤 기분일까? 마음대로 베풀 수 있고 남이 아닌 자신의 기준대로 풍족한 인생을 누릴 수 있고, 다시는 무언가를 갖기 위해 억지로 일할 필요가 없게 된다면? 잠을 자는 동안에도 발생하는 투자소득은 당신에게 무한한 생활방식을 선사해준다. 충분히 전념하고 충분히 창의적이라면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생활에 누구보다도 가치를 더 많이 더해주겠다는 각오가 있다면, 실현 못할 꿈은 없다.

 

 

속도 높이기 - 1. 저축을 늘리고 그 차액만큼 더 투자하라

 

소비 계획을 세우면 오늘과 미래에 가장 높은 수익을 내기 위해 '어떻게' 그리고 '어디에' 돈을 쓸지 미리 결정을 내리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친구들과 매주 외식을 하는 대신에 비싸지 않은 피자를 먹으면 한 주에 40달러씩 1년이면 2080달러를 아낄 수 있다. 커피 중독자가 커피에 쓰는 돈은 얼마나 될까?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하루에 커피전문점에 쓰는 돈이 약 4달러 라고 가정하자. 결국 20년간 연 6% 수익률을 가정할 경우 5만 6500달러를 날리고 있다는 말이 된다. 당장 커피를 끊어야 한다는 소리는 아니지만, 저축할 여지가 어딘가에 분명히 존재한다는 뜻이다.

 

 

성공한 사람이 되기보다는 가치 있는 사람이 되려고 노력하라.

- 알버트 아인슈타인 - 

 

 

속도 높이기 - 2. 소득을 올리고 그 차액만큼 더 투자하라

 

저자는 자기 인생 최초의 멘토 짐 론을 소개한다. 그는 시장에서 더 가치 있는 사람이 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성공의 열쇠라고 말한다. 상황을 바꾸려면 자신이 바뀌어야 하고, 더 많이 가지려면 지금보다 더 가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짐론은 말한다. 똑같은 시간을 일하더라도 더 많이 벌기 위해 당신이 해야 할 행동은 더 가치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저자는 그날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이 통제 할 수 있는 것에만 정신을 집중 할 수 있었다고 말한다. 도움을 줄 방법, 더 많이 행동할 방법, 더 좋은 사람이 될 방법, 시장에 가치를 더해줄 방법을 찾을 수 있었다고, 문제는 어디에나 있지만, 기회도 어디에나 있다.

 

책에서는 "자신의 가치를 올려라"는 부분에서 한국인 스타강사, 김기훈 강사를 소개시켜준다. 김기훈 강사가 토니 로빈스와 인연이 있다는 것 자체가 신기할 따름이다. 나도 수능준비할때 외국어 공부하는데 이 분 강의를 많이 듣곤했다. 항상 희망을 주며 할 수 있다고 다그치던 모습이 떠오른다. 벌써 이렇게 오랜 시간이 지났다는 사실이 믿겨지지 않지만, 책에서 한국인을 대표로 소개되니 반가울 뿐이다.

 

 

속도 높이기 - 3. 수수료, 세금을 줄이고 그 차액만큼 더 투자하라

과도하게 높은 수수료를 멀리해야한다. 저비용 인덱스펀드를 찾아 투자하고 눈 감고 코 베어가는 고수수료는 미래의 종잣돈을 50%에서 최대 70%까지 잠식할 수 있다고 말하는 잭 보글의 말을 귀담아 들어야 한다. 수수료에 들어갈 돈을 아껴서 재투자해 복리로 불려라. 국민은 재무부에 가장 많은 돈을 바쳐야 할 의무가 없다. 세금을 최대한 적게 내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전혀 나쁜 행위가 아니다. 모든 사람은 부자건 가난하건 다 똑같은 권리가 있다. 데이비드 스웬슨은 수익률을 가장 크게 키우는 방법을 크게 3가지로 나눴다.

1) 자산배분
2) 분산투자
3) 세금효율

 

 

속도 높이기 - 4. 수익률을 높여 승리를 앞당겨라

첫번째 방법으로 폴 튜더 존스는 비대칭 위험/보상에 투자 가이드로 삼는데, 5 대 1 투자의 기회를 언제나 찾아다닌다. 그는 1 달러를 위험에 노출하면 5달러를 벌 수 있다고 믿는다. 비대칭 위험/보상의 기회가 나타날 때마다 이 5 대 1 공식을 활용하면 다섯 번 중 네 번이 어긋나도 손익은 보전할 수 있다. 500만 달러를 벌려고 하다가 100만 달러씩 총 네 번을 잃으면 총손실은 400만 달러가 된다. 그러나 다섯 번째 결정이 성공하면 이것으로 500만 달러를 다 회수할 수 있다.

두번째 방법은 분산투자이다. 효과적인 분산투자는 위험을 줄이는 동시에 수익을 극대화할 기회도 마련해준다. 세계 최고의 투자가 레이 달리오의 자산배분을 참고할 수 있다.

 

 

속도 높이기 - 5. 당신의 삶과 생활방식을 영원히 바꿔라

다른 도시로 터전을 옮기는 것과 같은 아주 큰 변화를 고민한다면 어떨까? 어떤 주택이 워싱턴 D.C.에서 100만 달러라면, 노스캐롤라이나의 주도인 롤리 시에서는 몇 분의 1만 들여도 같은 수준의 집을 구입할 수 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샌디에고로 옮겨도 주택비용은 32%나 줄어든다. 집세와 식품비, 교통비 등 줄이는 만큼 투자하면 된다. 그 한번 이동으로 미래의 소득이 10 - 30% 늘어날 수 있으며, 20 - 40%까지 저축을 높일 수 있다.

 

참고 용어

경상소득세

장기자본이득세

단기자본이득세

 

참고 서적

<은행이 감추는 비밀> 마크 아이센슨

<자동으로 부자되기> 데이비드 바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