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독서29 - 머니 (Money) 새로운 부의 법칙 / 롭 무어

반응형

평점 9.5 / 10

레버리지 저자 롭 무어의 최신작 '머니'다. 저자는 돈의 미치는 영향을 알고, 현명한 투자와 똑똑한 저축으로 독자들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이 책을 집필했다. 전작 레버리지는 레버리지 효과에 대해서 강조하는 내용이 더 많았다면, 이번 책 '머니'는 돈의 진정한 기능과 목적 등을 더 심도있게 다뤘다. 내가 해석한 저자가 말하는 부자가 되기 위한 노하우는 간단하게 말하면 이렇다. "돈에 대해서 알고, 돈을 사랑하고, 돈은 무제한이다."

 

"당신의 생각이 부를 막고 있다면?"

대학생 시절 저자는 어느 날 아침 우연히 페라리 F430 스파이더 한 대가 지나가는 것을 보고 친구에게 "저 등신 봐봐, 마약 딜러야" 라고 내뱉었다. 당시 돈에 관한 저자의 태도는 질투심이 많은 패배주의에 빠진 최악의 비관론자 상태였다. 이것은 돈에 대한 저자의 문제를 압축적으로 요약한 말이었으며, 사실 부자와 가난한 사람 사이의 거대한 차이는 기술보다 사고방식에 더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문장이었다.

 

"부자들의 세 가지 공통점"

 

역사상 최고의 부자들은 세 가지 공통점을 갖고 있다.

1. 진정한 부란 무엇인지 알고 있다.
2. 문화나 종교나 자라온 환경에서 생긴 부나 돈에 대한 죄책감, 창피함, 믿음을 초월했다.
3. 돈의 성격과 의미를 진정으로 이해한다. 

 

 

"변화는 곧 기회다"

무어의 법칙(Moore's law)에 따르면 컴퓨터 처리 능력은 2년마다 두 배로 증가하며, 이것은 약 50년 동안 유지되면서 컴퓨터의 처리 능력을 전체적으로 약 231배, 즉 20억 배나 향상시켰다. 과학 기술이 발달하면서 자금 흐름 속도는 빨라졌고, 덕분에 단기간 내에 엄청난 부를 얻을 기회를 주었다. 가장 빠르게 억만장자가 된 사람들의 명단을 살펴보면, 상위 10명 중에 9명이 1987년 이후에 억만장자가 되었다. 그 중 가장 많은 시간이 걸린 사람은 빌 게이츠였다.

 

와이파이만 있다면 세상은 이제 손에 들고 있는 작은 기기로 충분히 돈을 교환할 수 있게 됐다. 미래의 거래와 교환은 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 웨어러블(착용 가능한) 기기, 피하칩 등 그리고 앞으로 미래에 나오게 될 멋진 수단들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세상은 변하고 있다. 앞으로 새로운 기술을 포용하지 않으면 기술의 발전 속도만큼 점점 빠르게 더 많은 수의 사람은 도태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돈의 흐름을 더 빠르게 바꿔놓고 있는 기술은 전자화폐다. 비트코인은 암호화 방식에 기반을 둔 디지털 가상 암호화폐다. 암호화폐는 복제가 힘들고 데이터를 눈에 잘 띄는 곳에 숨길 수 있기 때문에 성장해왔다. 어떤 국가에 의해 발행되지 않아 정부 및 기업 간섭 내지 조작에서 벗어나 있다. 암호화폐가 제도를 벗어나면서 거래의 편의성과 속도가 높아졌고, 거래비용 절감은 거래량과 속도를 향상시켜준다. 이렇게 되면 경제성장 속도가 빨라지고 엄청난 경제성장 잠재력이 생기는 것이다. 반면 은행은 돈의 흐름에 마찰을 일으키고, 통제하고, 돈의 이동 속도를 늦춰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암호화폐가 '어떤' 형태로나 화폐 기능을 하려면 신뢰가 기반이 되어야하며, 신뢰는 긴 시간과 증거가 요구된다.

 

저자는 진화나 혁신을 두려워하지 말고 포용하고 투자해야 한다고 말한다. 혁신은 조기 수용자에게 기회를 만들어내며, 고도로 전문화된 금융부분의 지속적 혁신에 적응하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다. 

 

 

"부의 철학"

비록 돈이 모든 행복을 가져다 주지 않지만, 지난 10년 동안 저자가 만난 부자 중에 돈 때문에 행복하지 않다고 말한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다고 말한다. 여기에 미시간 대학에서 실시한 돈과 관련된 조사에서 3가지 사실을 알 수 있다.

 

사람들은 무엇 때문에 가장 많이 걱정하는가? >> 돈
사람들을 가장 행복하게 만드는 건 무엇인가? >> 돈
사람들을 가장 불행하게 만드는 건 무엇인가? >> 돈

 

인생에서 최고의 것들은 대부분 공짜다. 예를들어 아내를 사랑하거나,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거나,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것 등 여러가지가 있다. 이런 경험을 더 많이 하려면 시간을 자유롭게 쓰게 해줄 Passive Income(비활성소득, 소극적소득)이 필요하다. 이것은 본인 소유 자산에서 나오는 소득을 의미한다. 

 

더 많은 돈을 갖기 원한다면 돈에 대해 연구해야 한다. 더 많은 돈을 벌고, 불리고, 나눌수록 더욱 행복해지는 것 외에 다른 것에 신경쓰지 마라. 돈을 무작정 쓰는 건 중요하지 않다. 

 

"돈이 흐르는 방향으로 움직여라"

돈은 소비자에게서 생산자로 이동한다. 부를 당신 쪽으로 재분배하길 원한다면 부의 재분배를 기대하면서 더 높은 권력이나 시스템에 대한 피해 의식에 사로잡히면 안된다. 대신, 부, 서비스, 기부, 기업, 모멘텀, 불리기, 규칙에 대해 배우고 집중해야 한다. 더 많이 배울수록 더 많이 번다. 전미금융교육재단 (National Endowment For Financial Education) 통계에 따르면, 갑자기 거금이 생긴 사람들 중 70%는 5년 내에 돈을 전부 잃는다. 복권 당첨자 중 44%는 5년내에 당첨금을 모두 쓴다. 하지만 복권 당첨자 10명 중 9명이 복권으로 불린 재산이 3번째 세대까지 갈꺼라 믿는다. 결론은 이미 가진 돈을 관리하는 법을 배운 사람만이 더 많은 부를 관리할 수 있다.

 

효과적인 부의 재분배를 위해 소비자들도 소비하는 것 이상으로 생산해야 한다. 당신이 어떤 소비자에게 돈을 주면 그 돈은 이전에 그가 소비한 것과 같은 방식으로 소비된다. 생산자와 소비자 중에 무엇이 되고 싶은가?

 

전 세계 경제에는 우리 모두가 백만장자가 되고 남을 만큼 충분한 돈이 있다. 사실상 무한대이자 무제한에 가까운 돈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현재, 과거, 미래에 물리적 형태의 모든 돈은 아이디어 형태로 '무형'으로부터 나왔다. 그래서 돈을 물질로 바뀐 정신이라고 부를 수 있다. 미래의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가 무한하기 때문에 미래의 부와 돈도 무한하다.

 

"돈 벌기는 생각에 달렸다"

돈벌이는 학습되는 시스템이다. 부에는 법칙이 있다. 타인들의 돈벌이 방식을 배워라. 공통점을 모델로 삼고, 능력자들의 특성을 공부하여 당신도 그 능력을 가져라. 누군가 큰 부를 빠른 속도로 이루고, 돈을 계속 벌어들일 수 있다면 당신도 가능하다. 위대한 사람들을 관찰하고 그들처럼 생각해라.

 

저자는 노력하면 누가 뭐라든, 무엇이든 해낼 수 있다는 걸 깨달았다. 부를 축적하는 방법도 마찬가지다. 끊임없이 부의 흐름과 법칙을 관찰해온 사람들은 돈을 벌고, 돈을 존경하고, 돈에 대해 철저히 공부했으며, 타인들을 위해 봉사하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왔다. 그들은 태어날때부터 억만장자 DNA를 가지고 있거나 물려받은 적이 없다.

 

 

"부에 대한 부정적 생각을 버려라"

세계를 이끄는 권위자와 영향력자의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다. 대부분 사람들이 마크 저커버그, 리처드 브랜슨, 셰릴 샌드버그, 멜린다 게이츠, 오프라 윈프리 등을 탐욕스럽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들은 돈을 벌고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역사를 통들어 가장 부유한 사람들의 공통적 패턴을 따르고 있다. 세계 최고 부자들은 가장 많이 돈을 벌어 가장 많이 기부하고, 가장 많이 창조하고, 가장 많이 GDP를 늘린다.

 

돈이 이동할때는 언제나 거래가 일어난다. 저자가 말하는 거래는 아이디어, 에너지, 영감, 서비스, 해결책, 기대, 정보, 지식, 지혜, 시간, 빚, 신용, 선의의 손바꿈이다. 돈은 단지 가장 적게 가치를 두는 사람으로부터 그것에 가장 많은 가치를 두는 사람에게로 이동할 뿐이다. 돈은 '행복한 상태, 복지, 행복, 소유물이나 재물의 번영'이라는 위대한 방정식의 균형을 맞추는 데 필요하다. 부는 돈, 배려, 당신과 타인들을 위한 봉사의 형식을 취한 행복이자 번영이다.

 

"잠재된 가치의 전환"

당신의 부는 관계, 네트워크, 취미, 스포츠, 전문지식, 기술 분야, 자녀 교육법, 영감을 주는 방법, 사람들을 웃기는 방법, 술집에서 낸 퀴즈에 대한 지식, 컴퓨터 게임 기술, 혹은 당신이 영감을 받아 계속해서 집중하고 최고의 가치를 두는 모든 것의 형태로 잠재되어 있을지 모른다. 집중하는 곳에서 에너지가 흐르고 결과가 자란다. 대부분 사람들이 금전적인 부를 갖지 못하는 이유는 그들에게 그럴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다. 아직까지 자신에게 특별한 비 물리적 부의 형식을 현금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했을 뿐이다.

 

부자들의 공통점은 모두가 자신의 비전을 현금화하고, 열정과 잠재적인 형태의 비 금전적 부를 현금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찾아냈다는 점이다.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는 나만의 기술과 잠재적인 부를 가지고 있다. 우리 모두 최고로 가치를 두는 분야에서 타인을 가르치고 격려할 수 있는 최고의 천재다.

 

"돈의 목적과 성격"

1. 교환 수단
물물교환 시스템보다 효율적이며, 내구성이 강하다. 분할이 가능하며, 휴대성과 유동성이 아주 좋다.
법정화폐로 간주되기 때문에 위조가 쉽지 않으며, 규제에 의해 더 쉽게 보호된다. 

2. 가치 척도
돈은 가치를 평가하고 비교할 수 있는 보다 표준화된 방법을 선사한다.

3. 가치의 저장수단
효율적으로 표준적 가치의 저장수단 역할을 한다.
이것은 경제학에서 '급진적 불확실성'이라고 알려진 불확실한 미래를 위한 대응기제 기능을 한다.

4. 후지불 결제의 기준
돈은 가치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유지하면서 부패, 평가 절하, 저장 및 교환의 어려움을 해결한다.
인플레이션을 겪음에도 불구하고 상대적으로 돈의 가치는 더디게 떨어진다.
돈은 효율적이고 공정하며 보편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상점이나 인류의 발전을 기여하기 위해 가치를 교환하는 수단이다.

 

 

"저축으로 부자가 될 수 없다"

저축은 건전한 재정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의 일부이지만, 저축만으로 부자가 될 수 없다. 저축은 인플레이션을 따라잡지 못하고, 저축 예금으로는 에너지 전달 속도를 높일 수 없다.

 

"돈은 진공 상태를 싫어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은 진공상태를 싫어한다"고 말했다. 이것은 빈 공간이 자연과 물리적 법칙에 위배되기 때문에 자연스럽지 않다는 것이다. 돈은 끊임없이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한다. 삶에서 더 많은 물질적 부를 끌어들이고 싶다면 자연이 채울 빈 공간을 만들어라. 당신이 새 옷을 원한다면, 낡은 옷을 팔거나 자선 단체에 기부하라. 잡동사니를 갖고 있다면 채울 공간이 없다. 이것을 '진공 번영의 법칙'이라고 한다. 삶에서 필요한 무엇이라도 그것이 채워줄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그 공간을 비워놓으라는 것이다.

 

계절적 변화와 마찬가지로 경제에도 '주기(Cycle)'이 있다. 거시와 미시 경제, 전 세계, 국내, 지역 그리고 개인 경제에 주기가 있다. 주기는 균형과 질서를 잡으려고 애쓰는 인생과 돈의 자연적인 일부이다.

 

경제 사이클에서 주목할 요인들

1. 새로운 돈, 새로운 사람들
2. 균형은 없다
3. 대중과 시장의 관계
4. 호황과 불황의 예측
5. 편견
6. 탐욕과 두려움
7. 모멘텀

 

 

최고 기업가들의 자본주의 접근법

빌 게이츠가 주장한 자본주의는 '창조적 자본주의(Creative capitalism)'다. 창조적 자본주의 효과적인 정의는 '사회적 욕구의 해결을 부차적인 결과보다 경제 활동의 주된 목표로 삼는 자본주의'일 수 있다. 리차드 브랜슨은 '가이아 자본주의(Gaia capitalism)' 가이아 자본주의의 효과적인 정의는 '세상이 스스로 치유하도록 돕는 사회적, 세계적으로 책임이 있고 지속 가능한 자본주의'일 수 있다. 이들은 자본주의의 기본 원리를 활용하는 동시에 미래에 필요한 지속 가능하고 윤리적인 모델이다.

 

돈에 대한 공부

부와 관련된 기술과 혁신을 포용하라.
미래의 트렌드를 연구하라.
의미 있는 문제를 해결하라.
네트워크 개념을 활용하는 전문화된 기회와 혁신을 찾아라.
똑똑하고 부유한 사람들과 어울려라.
변화에 적응하고, 자신의 가치와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방법을 모색하라.
가격을 올려라.
최악의 경우를 대비한 계획을 세우고 최선의 결과를 향해 나아가라.
대중보다 앞서 오르막길에서 내리막길을, 그리고 내리막길에서 오르막길을 보라.
나중에 완벽해지고, 일단 지금 시작하라.
잘못되면 소매를 걷어붙이고 여러 가지를 조정해가며 계속하라.

 

 

"지속 가능한 부의 형성"

돈을 생상하는데 3가지 주요한 방법이 있다.

1. 자본(Capital)
- 기업이나 개인이 소유한 성장, 개발, 소득 창출에 유용한 모든 재원 내지 자산이다.
- 특정 기업이나 프로젝트의 재원을 마련하고 성장시키기 위해 마련된 자금
- 부채를 뺀 자산에서 기업이 축적해놓은 재산
- 주식 내지 기업 지분
2. 자기 자본(Equity)
- '자산에서 부채를 뺀 것' 내지는 '전체 자산 가치에서 모든 관련 부채를 뺀 자기 자본(순수 가치)'를 말한다.
- 소유하고 있는 주식이나 다른 유가증권
- 소유주(주주)가 기부한 자금과 회사 대차대조표 상 사내유보금을 합친 액수
- 부동산 분야에서 equity는 부동산의 현재 공정시장가액과 소유주가 여전히 지고 있는 부채 액수의 차이다.
- 주식, 고정자산과 현금 또는 현금 등가 자산
- 기업이 부도가 났을때, 채무 상환 후 남은 돈의 액수
- 자산과 관련된 모든 부채를 상환한 후 남은 모든 개인 소유 자산
3. 소득(Income)
- 노동 결과로 발생하는 수입. 자산 판매에서 발생하는 순현금흐름
- 자산으로부터 얻는 잔여소득(Residual Income, 최소 설정 후 계속 발생하는 수입, 소극적 소득, 경상소득 recurring income 이라고 한다.
- 저작권료(음악, 영화, 특허와 같은 지적 재산권으로부터 올린 수입)

 

 

"인생 주기에 따른 자금의 균형"

10대 후반과 20대 후반에는 시간을 잘 활용하고, 기술을 익히고, 저축하고, 경험을 쌓는 능력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30대 저축한 돈을 몇몇 자산에 투자하고, 결혼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짜고, 가정을 꾸리고, 가족이 살 더 큰 집을 살 수 있다. 40대에 미래에 더 신경 쓰면 연금과 유산을 위해 더 큰 자본 기반을 구축하고, 포트폴리오를 성장시키고, 잔여소득 흐름을 개발할 수 있다. 50대 이후엔 자산으로부터 나오는 소극적 소득이 직접 번 소득을 넘어서고, 일과 시간의 교환을 점점 더 줄이고 싶어질지 모른다.

 

유동성은 '개인이나 조직이 당면한 단기 채무 상환을 위해 보유한 현금이나 그런 상환 목적을 위해 신속히 현금으로 전환 가능한 자산을 가지고 있는 정도'로 정의된다. 자본은 유동적이지 않고, 소득은 유동적이다. 일반적으로 자산의 유동성이 클수록 수익률은 낮아지고, 자산의 유동성이 낮을수록 수익률은 높아진다.

 

덩어리진 소득과 경상소득(가구원이 근로 등의 대가로 받는 비교적 정기적이고 예측이 가능한 경상적 소득)은 보호, 불규칙하고 예기치 못한 충격 대비, 수개월 내지 수년 동안의 투자 가치가 있는 비용과 보안과 담보 등의 충당을 위해 아주 좋지만, 매우 비유동적이고 현금화에 시간이 걸린다.

 

자산은 다른 모든 자산과 연결되어 있으면서 동시에 독립적이다. 주기에는 미시 주기(Micro cycle)와 거시 주기(Macro cycle)가 있다. 이자율, 인플레이션, 경제 상태, 정치, 규제, 사회적 영향이 각 자산의 주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부를 축적하는 동안 균형을 맞추고, 주기와 반주기를 잘 이용하면서 다양한 자산에 자본과 소득을 분산시켜 놓는게 좋다.

 

 

부자의 믿음과 가난한 사람의 믿음

가난한 사람의 믿음
- 돈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 돈을 벌기 위해 돈이 필요하다.
- 통화 제도는 사악하고, 불공정하며, 부패한다.
- 부채는 나쁜 것이다.
- 돈을 벌기 위해 열심히 일해야 한다.
- 내가 돈을 버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돈을 뺏는다.
- 나는 돈을 벌 시간이 없다.
- 나는 그 일을 할 수 없다. 내겐 충분한 능력이 없다.
- 나는 부자가 될 자격이 없다.
- 청구서 비용을 먼저 지불했더니 남는 게 아무것도 없다.
- 사람들은 내가 돈 때문에 변했다고 판단할 것이다.


부자의 믿음
- 돈은 모든 선의 근원이다.
- 돈을 벌기 위해 아이디어, 에너지, 서비스가 필요하다.
- 통화 제도의 가치를 정량화하고 돈을 가속화하는 기능이 놀랍다.
- 부채는 좋은 것이다.
- 돈이 열심히 일하게 만들어야 한다.
- 내가 돈을 벌면 다른 사람들도 같이 벌게 돼서 그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다.
- 나는 가치가 낮은 일을 할 시간이 없다.
- 나는 세상이 필요로 하는 위대한 가치를 갖고 있다. 내 능력은 최고다.
- 돈을 벌고 나누는 것은 나의 소명이고 운명이다.
- 나한테 돈을 쓴 다음에 남은 돈으로 청구서 비용을 지불한다.
- 사람들은 어쨌든 나를 평가할 것이다.

 

 

영국 작가 토마스 스탠리는 "나는 80%의 억만장자가 자수성가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꾸준히 확인했다. 천만장자도 마찬가지이다." 라고 말했다. 즉 이런 수치들은 돈을 버는 건 상속과 관련 없음이 입증되는 것이다. 저자는 모든 돈이 어떤 생각으로부터 유래된다고 주장한다. 생각과 아이디어는 배려, 봉사, 해결, 더 쉽고, 빠르고, 나은 삶을 만들기, 질병 치료, 새로운 정보, 지적 재산권, 특허, 저작권, 제품, 서비스, 구독, 프랜차이즈, 라이센스, 자산 등의 형태를 보일 수 있다. 돈을 벌기위해선 비전과 행동이 필요하다.

 

자신의 순 자산을 높이고 싶다면, 자부심을 높여야 한다.

1. 용서하라
2. 감사하라
3. 부자가 될 거라고 기대하라
4. 지식을 쌓고 경험을 늘려라
5. 목표를 세워라
6. 당신의 가치가 당신의 재산이다

 

부와 멀어지는 행동 요인을 제거하라

비난, 불평, 변호, 정당화는 부와 돈을 빼앗아가는 가장 심각한 4가지 행동이다. 

 

 

부자가 절대 하지 않는 행동

가난한 사람이 하는 말 듣기
타블로이드판 신문 읽기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나 말을 무조건 받아들이기
군중 심리에 휩싸이기
변명하기
자신의 본 모습을 드러내는 걸 두려워하기
자신에게 아주 중요하지도 않은 싸움하기

 

 

모든 부자들이 따르는 공식

부 = (가치 + 공정한 교환) X 레버리지

 

 

가치(Value)

가치는 다른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다. 사람들을 돕고,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주고, 그들에게 관심과 성의를 보인다면, 가치와 혜택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고 당신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추천할 것이다.

 

공정한 교환(Fair Exchange)

돈과 부를 얻으려면 교환이나 거래가 이루어져야 한다. 누군가가 돈을 지불할 만큼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제품, 서비스 또는 아이디어를 제공해야 하고, 개방적이고 공정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자부심을 충분히 가져야 한다.

 

레버리지(Leverage)

레버리지는 서비스와 보수의 규모와 속도 및 그들이 가진 영향력을 말한다. 당신은 더 많은 사람들을 도와주고 그들의 문제를 풀어줄수록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최고 부자들이 가진 3가지 공통점

1. 수 많은 사람들에게 봉사할 운명을 타고났다.
- 모두 계속해서 성장하고, 다가가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봉사하고 싶다는 깊은 깨달음을 경험했다.

2. 고상하고 위풍당당하고 풍요롭게 살도록 운명 지어졌다.
- 수퍼리치들은 거의 모든 경우에 풍요로움을 즐긴다. 풍요로움은 자기애와 이타주의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었을 때 가장 지속 가능하며, 자신과 다른 사람들 모두에게 도움을 준다.

3. 돈의 본질을 인식한다.
- 돈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처하고 공정한 교환을 가능하게 해준다.
- 돈은 신뢰를 바탕으로 하는 신용이자 빚이다. 
- 돈은 물질로 전환된 정신이기도 하다.

 

 

부자들은 그들 수준을 넘어선 다른 성공한 사람들과 많은 시간을 같이 보낸다. 네트워크는 당신의 순자산이다. 다른 부자를 찾고 그들을 만나고, 그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데 한 평생 매진하라. 동료, 전문가, 멘토를 찾아라. 다른 사람들의 실수로부터 배워라. 엄선한 최고 중 최고의 인재들과 어울려라. 성공한 사람들은 성공한 사람들을 알아보고, 돈이 있는 사람들은 돈이 있는 다른 사람들을 끌어당긴다.

 

백만장자들 중 85%는 매달 두 권 이상의 책을 읽는다. 대부분은 진로, 실용, 역사, 성공한 사람들의 전기, 자기계발, 건강, 기억력 향상과 학습, 심리학, 리더십, 과학, 새로운 시대, 영감 그리고 긍정적인 정신적 견해 등을 주제로 다룬다. 생각이 현실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부에 대해 읽고 스스로 공부하는 과정 속에서 당신은 머릿속에 갖고 있던 생각을 물질적 부로 전환시킬 방법을 찾게 된다.

 

부자의 행동과 습관

1. 충분한 책임을 진다.
2. 돈을 버는 데 매진한다.
3. 크게 생각한다.
4. 창조한다.
5. 기회를 본다.
6. 돈을 공부한다.
7. 부자를 존경한다.
8. 부자 인맥을 갖고 있다.
9. 팔고, 마케팅하고, 홍보한다.
10. 받는 데 능하다.
11. 레버리지에 적극적이다.
12. 꾸준히 지속한다.
13. 돈을 나눈다.
14. 돈이 일하는 환경을 만든다.
15. 배우고 성장한다.
16. 두려움을 조절한다.
17. 미래를 본다.
18. 멘토의 말을 경청한다.
19. 감정의 균형을 잡는다.

 

 

자기 교육의 주요 영역들

책과 오디오 프로그램
강연 워크숍, 세미나
코치와 멘토
똑똑한 사람들과 인맥 쌓기, 주도적으로 협업하기
전기, 다큐멘터리, 유튜브 동영상 시청, 팟캐스트 청취
사실에 기반을 둔 정보가 많은 발행물을 읽기
전문가들의 블로그,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를 구독하기
관행에 의문을 제기하고, 집중하며 청취하기

 

 

레버리지는 사업, 돈, 삶을 위해 빠른 시간 내에 부자가 될 수 있는 전략이다. 성공, 자유, 시간 보존을 위한 실질적인 지름길이다. 많은 사람들을 활용해서 조금씩 벌면 당신 혼자서 많이 벌때보다 훨씬 더 액수와 규모를 늘릴 수 있다. 레버리지는 하나의 과정이다. 완성이란 건 없으며, 항상 배워야 한다.

 

대부분의 백만장자와 억만장자들은 처음 1억 원을 벌기까지 엄청나게 긴 시간과 고된 노력을 필요할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사업을 시작하여 4년이 지나서야 백만장자가 되었다. 중요한 사실은 백만장자가 되고 다음 해에는 훨씬 더 많은 돈을 벌었다. 배수의 법칙의 기본은 가속도이다. 계속 늘어나는 돈은 계속 더 늘어나는 돈을 끌어당긴다. 처음에는 아주 적은 돈이라도 벌려고 많이 일하더라도 오래 버티면서 아주 적게 일하고도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쪽으로 상황을 전환시켜라.

 

"파레토의 법칙 (80/20 법칙)"

20%의 투입량이 80%의 산출량을 만든다.
20%의 근로자들이 80%의 일을 처리한다.
20%의 고객들이 80%의 매출을 창출한다.
20%의 기계적 오류들이 80%의 비행기 추락을 유발한다.
20%의 기능들이 80%의 사용을 유발한다.
80%의 가치가 20%의 노력으로 생성된다.
80%의 부를 20%의 사람들이 소유한다.
80%의 불만이 20%의 고객으로부터 나온다.
80%의 매출이 20%의 제품이나 고객으로부터 나온다.
80%의 비용이 20%의 간접비에서 나온다.

 

저자는 특히 다른 사람들의 성공담을 듣는 걸 좋아한다고 언급한다. 나는 이 부분을 되게 공감했다. 성공담은 모두 겪었던 경험을 보여주는 증거이며, 그들 모두 맨바닥에서 시작했다. 그동안 많은 실수를 저질렀으며, 완전히 실패도 했다. 지금은 정상에 있으면서도 여전히 여러 도전을 경험한다. 그들 모두 당신이나 나와 똑같다. 그리고 나중에 완벽해져도 되니 지금 시작하라.

 

배울 내용도 많고, 전작 레버리지와 중첩되는 부분도 있지만, 돈에 관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끊임없이 배우고, 계속 공부해서 나눠주자.

 

어록

가난하게 태어난 건 당신 잘못이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 건 당신 잘못이다. - 빌 게이츠-

 

자본주의는 모든 사람들이 가진 합리성을 최대한 발휘할 것을 요구하며,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해준다. 자본주의는 누구나 자유롭게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선택해서 전문적으로 하고, 다른 사람들이 만든 제품과 자신이 만든 제품을 교환하고, 능력과 야망에 따라 성취의 길로 나아가게 해준다. - 아인 랜드 -

 

돈은 사람으로부터 나오지 않고 사람을 통해서 나온다. - 밥 프록터 -

 

왜 살아야 하는지 인생의 의미를 알고 있는 사람은 어떻게 해서든지 살아갈 수 있다. - 프리드리히 니체 -

 

부자가 사는 집에 걸어 들어가서 봤을 때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 중 하나는 그들이 더 성공하기 위해서 공부할 때 읽은 책들로 꾸며진 아주 넓은 서재다. - 스티브 시볼드 -

 

뜨거운 열정이 느껴지는 것을 찾고, 그것으로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는 방법을 찾은 다음, 얼굴에 당신의 따뜻한 미소가 그려진 거대한 송장을 작성하라 - 롭 무어 -

 

참고

금본위제 - 화폐의 가치를 금의 가치로 나타내는 것이다.

토마 피케티 - 21세기 자본

투자 천재 조지 소로스

허버트 하위 밴크로프트 - 부에 대한 책

스티브 시볼드 - 푼돈에 매달리는 남자 큰돈을 굴리는 남자

톰 콜리 - 습관이 답이다

벤저민 그레이엄 - 현명한 투자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