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독서27 - 백만장자 시크릿 / 하브 에커

반응형

평점 7 / 10

누구든 부자가 되고 싶어하지만, 아무나 부자가 되진 않는다. 왜 그럴까? 왜 다른 사람들은 성공하고, 나는 왜 계속 실패하는가? 책에서 말하는 부자와 중산층의 차이는 그들의 사고방식과 생각에 있다. 패배적인 사고방식과 습관은 부자가 되는데 결정적인 장애물이 된다. 부자들은 이러한 요소들을 되도록 멀리하고, 성공적인 경제적 청사진에 가까이 하는데 온 힘을 쏟는다.

 

저자 역시 과거에 하는 일마다 제대로 풀리지 않았다. 제대로된 아이템을 선정했고, 기회도 잘 잡았으나 생각대로 되지 않았다. 어느 날 아버지 친구 분들 중 상당한 재력가였던 아저씨가 저자에게 조언을 해준다. "네가 원하는 만큼 일이 잘 안 풀리고 있다면, 그건 네가 모르는 게 있어서 그런거다" "부자들은 생각이 비슷하다. 그들은 가난한 사람들의 생각과 전혀 다르다" "부자들은 집중력이 있다."

 

시간이 지나, 그는 스포츠용품 전문점을 오픈하여 사업을 시작했다. 하지만 이번엔 전에 사업할 때와는 180도 다른 태도로 임했다. 스스로에게 '억만장자가 될 때까지 이 사업을 접는다는 건 꿈에도 생각하지 않겠다'고 맹세했고, 정신력을 더 강하게 만들기 위해 일상 생활 중 부정적인 생각이 들면 가차 없이 버렸다. 그 사업은 2년 반 만에 지점 10곳까지 생겨났으며, 회사는 160만달러 (약 20억원) 를 받고 지분의 반을 팔았다. 

 

저자는 이 사업을 시작하기 전 부자가 되지 못하게 가로막는 것은 나 자신의 생각이라는 걸 깨달았다.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주로 돈과 성공의 심리에 관심을 기울여 부자들과 똑같이 생각하려고 노력했다. 그것은 다음 사업에 성공을 이끌었으며, 그 후에는 언급하지 않아도 잘 알 것이다. 지금 당신의 자리는 당신의 생각과 행동방식이 데려다 놓았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책에서 소개한 작가 조시 빌링스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가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을 몰라서가 아니다. 잘못된 것을 알고 있는 그것이 성공의 가장 큰 장애물이다." 배우는 것뿐 아니라 '버리는' 것도 중요하다. 더 높은 차원의 삶으로 끌어올리려면 과거의 생각과 행동 방식을 일정 부분 버리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생각이 부의 미래를 결정한다

 

당신의 성격과 생각, 믿음이 성공을 판가름하는 관건이다. 작가 스튜어트 와일드는 "성공하려면 자신의 에너지를 높여라. 그러면 자연히 사람들이 당신에게 끌릴 것이다. 그들이 오면 청구서를 내밀어라 !" 라고 말한다. 내 적으로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큰 돈과 마주치면, 그 돈은 금세 없어지고 기회는 사라진다. 복권 당첨자가 가장 대표적인 예이다. 그들은 얼마 지나지 않아 원래의 경제 상태로 돌아간다.

 

자수성가 부자들은 정반대다. 그들이 가진 비밀중 핵심적인 요소는 백만장자의 마인드이다. 그들은 돈을 잃더라도 비교적 빠른 시간 안에 잃었던 돈을 되찾거나 더 많은 부를 축적한다. 도널드 트럼프도 수십억의 자산가였다가 빈털터리였다고 한다. 그리고 그는 불과 2년 후에 훨씬 많은 자산을 보유하게 된 부자가 되었다. 

 

땅 위에 있는 존재를 만들어내는 것은 땅 속에 있는 것이다. 열매가 달라지길 바란다면 우선 뿌리가 달라져야 한다. 눈에 보이는 것을 바꾸고 싶으면 보이지 않는 것을 먼저 바꿔야 한다. 저자는 우리가 사는 세상은 최소 육체, 정신, 감정, 영혼의 4가지의 영역이 있다고 말한다. 만약 당신의 가진 현재 상황을 바꾸고 싶다면 프로그램에 입력되어 있는 정보, 즉 정신과 감정, 영적의 세계에 입력된 정보를 바꿔야만 한다.

 

"내면의 변화를 나에게 강력히 선언한다. 나는 백만장자의 마인드를 가졌다."

 

"들은 것은 잊어버리고, 본 것은 기억하며, 직접 해본 것은 이해한다" 라는 말이 있다. 책은 긍정의 말을 외치기 위해 매일 아침 저녁으로 큰 소리로 선언하라고 말한다. 그것은 '특정 상태를 선택하거나 특정 행동을 감당하려 하는 공식적인 진술'이다. 개인적으로 이것은 훈련이라고 생각한다. 자꾸 자신을 그렇다고 믿게 만들어 진짜 현실로 가능하게끔 마인드를 갖추는 단계라고 생각한다.

'저자가 말하는 부의 법칙'

 

생각이 감정을 낳는다
감정이 행동을 낳는다
행동이 결과를 낳는다

 

경제 청사진을 새롭게 정리하기 위해서는 4가지 핵심 변화요소가 필요하다. 1.인식 2.자기 이해 3.변화 선택 4.새로운 프로그래밍 설정이다. 당신의 내면 세계가 부족하다고 느끼면 부족한 현실을 만들어 낼 것이다. 반면 풍족하다고 믿으면 그 믿음을 입증하듯이 풍요로워 질 것이다.

 

이 책은 돈을 버는 방법보다 부를 갖기 위한 백만장자 마인드부터 갖추는 방법을 강조한다. 왜냐하면 돈을 아무리 많이 벌어도 그릇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다 쓰기 때문이다. 경제적인 잠재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계속 부자의 마인드를 다듬는 것이 중요하다고 저자는 말한다. 

 

미다스의 손이라고 아는가? 미다스는 만지는 모든 것을 황금으로 변하게 만드는 인물,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임금이다. 책에서 미다스의 손은 그들이 무엇이든 관여하면 뭐든지 잘풀린다는 뜻이다. 당신도 시작하는 모든 일이 다 잘풀리길 원하는가? 그렇다면 당신이 생각하는 경제 청사진을 수정해야만 한다. 현재 경제 청사진은 당신이 과거에 주입된 조건과 오랜 습관에 따라 자동으로 움직이는 것과 같기 때문에 미래의 다른 경제 청사진을 원한다면, 당신이 하고 있는 모든 것을 다 바꿔야만 한다.

 

"부자처럼 생각하고 부자처럼 행동하라"

백만장자 마인드

 

1. 내 인생의 부는 내가 만든다
2. 부를 목표로 한다
3. 부를 꿈꾸고 헌신하는 사람만이 부자가 된다
4. 크게 생각하는 사람이 크게 이룬다
5. 행동하는 것이 행동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
6. 부를, 부자를 긍정하라
7. 긍정 에너지를 가진 사람들을 가까이하고 성공한 사람들과 사귀어라
8. 자신과 자신의 가치를 높이려고 하라
9.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그보다 강해져라
10. 나는 충분히 받을 만큼 가치 있는 사람이다
11. 시간이 아닌 결과에 따라 보상 받아라
12. 둘 다 가질 수 있다
13. 진정한 부의 척도는 순자산이다
14. 적은 돈부터 관리하고 투자하는 습관을 들여라
15.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하라 - 부동산, 모기지, 주식, 펀드, 채권, 환시세 등 전반적으로 배워라
16.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행동을 시작하라
17. 계속 배우고 발전한다

 

백만장자 마인드를 형성하기 위한 훈련도서로 잘 맞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중간마다 나오는 종교적인 색체가 묻어나 있어 부담이 되기도 했다.

 

참고 저서

1분이 만드는 백만장자 - 마크 빅터 핸슨, 로버트 엘런

이웃집 백만장자 - 토머스 스탠리

두려움을 느껴라 그래도 계속하라 - 수잔 제퍼스

 

참고 인물

앤드류 카네기, 존 D 록펠러, 메어리 케이, 도널드 트럼프, 워렌 버핏, 잭 웰치, 빌 게이츠, 테드 터너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