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독서23 - 언스크립티드 / 엠제이 드마코 MJ DeMarco

반응형

별개의 책이라고 저자는 설명하지만, 나는 이 책이 전작의 연장선으로 보인다

평점 8 / 10

과거에 듣도보지 못한 재무적 성공 방식으로 독자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안겨준 부의 추월차선 완결판, 언스크립티드는 엠제이 드마코의 두번째 책이다. 그는 차량 예약 서비스 "Limos.com"을 설립하고 되팔면서 30대에 자수성가한 백만장자 사업가이자 발명가다. 죽도록 일해 돈을 벌고, 아끼고, 모으는 것만으로는 절대로 부자가 될 수 없다고 말하며, 단시간 내에 수백억대 자산가로 되는 방식, 즉 추월차선 법칙을 소개했다. 

두번째 책은 첫번째 책보다 조금 더 현실적이고, 더 자극적으로 우리를 설득한다. 아침 6시 30분 자명종 소리에 깨어 일어난다. BMW를 끌고가지만 꼬리에 꼬리를 무는 자동차의 행렬에 1시간 동안 끼여있는다. 출근하자마자, 동료가 오늘 아침에 해고되었다는 소식이 들렸고, 그의 일은 내가 대신 도맡아 한다. 추가 보수도 없는데 말이다. 퇴근 후 지친 몸을 이끌고 집에 도착한다. 얼마 남지 않은 시간이지만, 텔레비전을 시청한다. 몇 시간이 몇 분처럼 흘러가고 눈떠보니 다시 아침이다. 내일도 모레도 마찬가지다.

매일 똑같은 삶 속에서 우리의 하루는 그날이 그날이 되어버렸다. 이것은 당신이 원했던 삶이 아니다. 무언가 잘못되었다. 이럴때 당신의 반응은 어떠한가? 변화를 추구하는가? 아니면 그냥 무시하는가? 안타깝게도 변화를 원하지만, 진정한 변화를 선택하는 사람은 극소수다. 여기서 다른 결과를 얻고 싶다면, 그동안 살아왔던 방식과 다르게 살아가야만 한다. 인생이 쉽지 않듯이 부자가 되는 길은 결코 쉬운 길이 아니다. 

그는 시카고에서 고전하던 젊은 시절 이야기 중 하나를 소개했다. 자신의 삶은 마치 한 명의 꼭두각시 놀음꾼 손에서 놀아나고 있는 듯 했다고 언급했다. 월요일 아침, 떼를 지은 통근자들의 생김새는 제각각이지만, 그들은 무표정을 짓고 마치 로봇처럼 움직이고 있었다. 마치 꿀벌이 벌집을 향해 날아가듯이 말이다. 그는 사람들이 자유의지에 따라 살아가고 있지 않음을 알게 되었다. 조작된 각본대로, 끼워맞춰진 삶을 매일 반복하고 있었다. 그렇게 살고 싶지 않았던 저자는 그날 기업가의 삶을 살기로 결정했다.

 

당신의 세뇌를 코딩하는 여섯 종류의 파종자

가족과 친구들, 교육, 기업, 금융, 정부, 언론

가족과 친구들: 우리 인생이 엉망이니, 네 인생도 그래야해
교육: 줄서고, 손들고, 시키는 대로 해
기업: 네가 될 수 있는 모든 것이 되어라
금융: 신뢰해서는 안될 자들을 신뢰하라
정부: 어린이처럼 사는 어른들을 위한 산타클로스
언론: 우리는 우리의 주관성 안에서 객관적이다

가족들은 "행운아만이 람보르기니를 가질 수 있어" 라고 말하고, 친구와 동료들은 "그것은 현실성이 없는 아이디어야" 라고 설득한다. 학교에서 실패는 나쁜 것으로 취급된다. 실패는 훈계의 대상이다. 기업은 당신에게 "행복, 성공, 성취는 당신이 신용카드를 긋는 순간 찾아옵니다." 라고 설득한다. 금융계 전문가들은 당신의 돈을 관리해주는 대신 두둑한 수수료를 챙기면서 부를 축적해 갈 것이다. 오늘날의 정부는 "소수에 의한 소수를 위한" 정부로 변질되었다. 언론은 엄격하게 제한되어 있는 수용 가능한 의견 속에서 활발한 논쟁을 가능하도록 한다. 말 그대로 그들에 의해 짜여진 각본인 것이다.

 

결과 - 과정 이분법에서 승리하는 9단계

1. 지적 인식
2. 기대치 수정 및 난이도 조정
3. 변화 목표의 결정 및 시각화
4. 목표의 정량화
5. 목표의 세분화
6. 위협의 파악
7. 올바른 전투지 파악
8. 불편을 이용한 나쁜 습관 제거
9. 반향이 올 때까지 행동

이중에서 "제9단계 반향이 올 때까지 행동"이 인상깊은데, 행동을 습관으로 굳히는 것이다. 도미노로 예를 들자면, 가장 먼저 넘어지는 첫 도미노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작다. 하지만 그 다음 도미노는 약간 크고, 앞서 넘어뜨린 도미노의 힘에 의해 쉽게 넘어진다. 이렇게 넘어지면서 생기는 진동과 힘은 점진적으로 커진다. 그리고 그 힘은 마지막 도미노까지 전달되어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게 된다. 작게 시작하면 크게 될 수 있다.

 

기업가 정신과 야구의 공통점

저자는 기업가정신과 야구의 비슷한 점을 소개했다. 헛방망이질을 하고 파울볼도 먹고 아웃도 당한다. 명예의 전당에 이름 올린 야구선수들은 평균 3할의 타율을 가지고 있다. 즉 전체 공 중 30 퍼센트만 제대로 쳤고, 나머지 70퍼센트는 실패를 맛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여전히 전설로 남아있다. 기업가에게 실패는 타석에 100번 섰을때 90번은 그냥 헛방망이질 한 것이다. 실패는 기업가정신이라는 게임의 일부고, 그것은 야구의 헛방망이질에 해당한다.

 

추월차선 기업가정신과 핵심적 5가지 계명

추월차선 기업가정신은 저자가 소개하는 빠른 부를 형성하는 방법이다. 이것의 대원칙은 생산가치주의 (productocracy)와 그 아래 5계명을 센츠 (CENTS: Control, Entry, Need, Time, Scale) 로 구성되어있다. 생산가치주의는 가치 창출자들에게 돈을 안겨주는데, 가치 창출자란 다른 곳과 차별화된 상품이나 서비스에 감동한 유저 간 추천과 단골들을 통해 유기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을 일컫는다. 생산가치주의는 기업을 확장회로 혹은 네트워크로 인한 효과로 기하급수적 성장을 이룩하게 도와준다. 물론 광고를 통해서도 성장할 수 있지만, 광고가 없으면 성장률 0%의 기업은 오래가지 못한다. 저자는 기업가정신을 무척 강조했는데, 기업가정신이란 고객을 위한 문제해결, 편리증진, 욕구충족에 관한 것이다.

통제(Control)의 계명: 다각화를 통해 영향력을 회피하라 / 당신의 상품을 다수의 채널을 통해 고객을 유인한다
진입(Entry)의 계명: 어려울수록 기회가 크다 / 과정 중시 원칙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집행 시간)
필요(Need)의 계명: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
시간(Time)의 계명: 당신으로부터 독립적인 가치 / 자산 가치 시스템 생산에 집중
규모(Scale)의 계명: 자산가치 시스템, 복제, 양적 규모, 수익성 요소가 필요하다
  

쉽게 진입할 수 있는 비즈니스 - 블로깅/포럼, 자가출판/저술, 티셔츠/비즈니스, 네트워크/마케팅, 제휴마케팅, 인터넷/오픈마켓

 

6가지 자산 가치 시스템

1. 머니 시스템
- 당신의 투자로부터 꾸준한 소득이 나온다. 이를테면, 이자, 배당, 합자회사 소득 등 다양하다.

2. 디지털 제품 시스템
- 예를들어, 전자책, PDF 보고서, 유튜브 비디오, 블로그, 팟캐스트, 웹사이트 템플릿, 디자인, 글이 있다.

3. 소프트웨어, 인터넷 시스템
- 서비스 시스템으로서의 소프트웨어 (학습 아카데미, 애널리틱스, 소셜 미디어 관리), 인터넷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 비디오 게임 등을 말한다.

4. 제품 시스템
- 식품, 옷, 장신구, 화장품, 도서 등 유통 채널을 통해 판매되는 물리적 상품이다.

5. 대여 시스템
- 부동산 대여 (주거, 상업, 에어비앤비 자산), 동산 대여 서비스, 라이센스 (지적재산 및 상표재산 대여)

6. 인적 자원 시스템
- 식당, 서비스 비즈니스, 오프라인 소매 매장 등 다수의 사람이 필요한 경우이다.

 

저자 본인의 자산 가치 시스템은 아래와 같다.

디지털 제품 시스템: 전자도서, MP3 오디오북(제품 매출)
소프트웨어 시스템: 포럼(월정 회비 수익, 후원 수익)
제품 시스템: 종이 도서, 오디오북(제품 매출)
대여 시스템: 외국 저작권 라이센스 계약 (국제거래에 따른 로열티)
대여 시스템: 부동산 대여(월세)
머니 시스템: 이자, 배당(월별, 분기별 지급)

 

작은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저자는 크게 논다는 것을 숲으로, 작게 논다는 것을 나무로 비유했다. 나무 한 그루 마저 심을 의사가 없다면, 결코 숲을 일구어내지 못할 것이다는 의미다. 하지만 많은 기업가들이 이 생각에 대해 간과하고 항상 출발선에만 머물러 있다. 기억하라. 수백 수천의 고객에게 영향을 끼치려면 한 명의 고객부터 시작한다는 점을. 모든 시작은 한 명의 고객에서부터 출발점으로 삼았다. 생산가치주의를 통해 한 명에게 영향을 끼치면 규모는 알아서 자라갈 것이다. 수백 달러 버는 방법을 배우지 않으면 당신은 수백만 달러를 벌 수 없다. 규모는 사건이 아니라 과정에 대한 것이다.

 

13가지 실행 열쇠

1. 고난과 이탈을 각오하라
2. 한 우물을 파라
3. 균형은 당분간 접어라
4. 좋은 환경을 조성하라
5. 문지기들의 허락을 구하지 말라
6. 품위 있는 브랜드를 구축하라
7. 언행일치로 브랜드를 키우라
8. 설득하라
9. 편견을 치워버리라
10.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지옥행 열차에 올라타지 말라
11. 유행에 휘말리지 말라
12. 사업에 정치를 끌어들이지 말라
13. 누구나 커피를 좋아하는 것은 아니다

 

책은 후반부로 접어들수록 사업에 관한 중요 내용과 거쳐야만 하는 필수 과정을 자세히 소개시켜준다. 아이디어에서 생산가치주의로 도달하기 위해 나뉜 7가지 과정(계획 - 사전 검증 - 과정 경로 - 시제품 - 엄격한 검증 - 생산가치주의 - 전파/증식)은 그동안 다양한 사업을 하며 시행착오를 겪어온 저자의 노하우 단계별로 풀어놨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가로서 부를 창출해내기 위해서는 무.조.건 생산가치주의 체제로 가야한다는 점이다. 고객의 만족 후기, 가치있는 재화 및 서비스를 제공해준다면, 고객은 기꺼이 주머니에서 돈을 꺼낼 의사가 있다. 

책이 마무리 될 무렵, 주식, 펀드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 재밌게 읽었는데, 관심있게 보고 있는 상장지수펀드 ETF (Exchange - Traded - Fund)나 부동산투자신탁 (REIT: Real Estate Investment Trust), 회사채, 정부채권, 지방자치단체채권 등 그동안 궁금했던 용어에 대해 친절히 설명해주는 부분이 있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금융 자산은 위험 리스크와 변수가 다양하기 때문에 그의 조언이 100% 일치하진 않겠지만, 나중에 참고 할만한 내용이라 생각된다.

마지막으로 저자는 당신만의 각본탈출기를 쓰라고 말한다. 당신은 되돌리기가 불가능한 시간에 살아가고 있으며, 무엇을 하던 어떻게 하던 시간은 계속 흘러간다. 그리고 지나간 시간은 영영 돌아오지 않는다. 내일도 아니고, 월급을 받은 뒤도 아니고 엄청난 아이디어가 떠오른 뒤도 아니다. 당신이 각본탈출기를 시작했을때 뿌린 작은 씨앗은 결심과 지혜, 행동이라는 거름으로 발아하고 천천히 자라날 것이다. 그 씨앗이 꽃 피울때 풍요로움과 행복이 찾아올 것이다. 당장 시작해야한다. 지금 아니면 언제 시작할 것인가? 

 

참고 용어

흡음 현상 - 만일 만 명의 사람이 당신의 광고를 보았지만 아무도 클릭을 하지 않거나 구매하지 않으면 시장의 반응은 100% 흡음이다.

메아리 - 시장의 메아리는 직접적인 피드백이다. 궁극의 시장 메아리는 클릭, 구매 또는 유료고객으로 전환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