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독서18 - Financial Freedom 2 / Grant Sabatier

반응형

꼼꼼하게 소비내용을 기록하라는 예시를 보여준다.

"What is your number? It is probably less than you think"

저자는 재정적 자유를 얻기 위해 얼마의 돈이 필요한지 계산해야한다고 말한다. 간단히 말하면 가계부를 작성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연간 예측 소비 금액를 계산하는 것인데, 이것을 계산하기 위해 지난 12개월간 소비한 금액을 추적해야한다. 그럼 그것을 월별 소비 금액으로 쪼개야하고, 다시 그것을 주중 소비 금액 그리고 최소 하루 소비 내역까지 기록해야한다. 여기서 지출이 많다면 더 오랫동안 일 해야한다. 스스로에게 물어보자 내 인생에 진정한 가치는 무엇인지 말이다. 무엇이 더 중요하고 덜 중요한지 행복의 기준을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해야한다. 결국 모든건 당신 손에 달렸기 때문이다.

소비에 대한 욕망은 재정적 자유에 큰 적이다. 정말 무언가 필요하다면, 구매 전 30일 60일 그리고 90일 동안 기다려보자. 심지어 더 이상 그것을 원하지 않을 수도 있다. 당신의 소비가 줄어들수록, 재정적 독립에 더 빨리 도달하게 될 것이다. 여기서 4퍼센트 법칙으로 잘 알려진 Trinity study는 은퇴를 위해 연간 예측 소비의 25배를 저축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도표를 통해 자세히 설명해준다. 처음엔 무슨 내용인지 이해하기 어려워 이리저리 한참 처다봤다. 저자는 시장가가 올라가더라도 투자한 원금만큼은 남기고 이익금만 빼서 써라고 말한다. 그는 만약 시장가가 떨어진다면, 부업을 하여 투자금은 최대한 손대지 않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조언한다.

습관화시키면 그 효과는 어마어마 할 것이다.

"Where are you now?"

순 자산은 Personal Finance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저자는 적어도 1주일에 한번은 꼭 자신의 씀씀이를 측정해야 한다고 말한다. 물론 매일 체크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학자금 등 빚이 있을 경우, 빚을 다 갚고 투자를 시작한다는 생각은 버려야한다. 이것은 앞서 "월급쟁이 부자들"에서 읽은 내용처럼 돈을 병렬방식으로 모은다와 일맥상통하다. 다만, 빚의 이자율이 투자 수익률보다 높다면 그것을 빨리 갚아야 한다. 왜냐면 복리의 힘으로 이자율이 투자 수익률보다 더 빠르게 커지기 때문이다.

투자는 긴 시간의 게임이다. 주식에서 500달러, 1200달러 잃는다고 당황하지 말자. 시장가가 출렁거린다고 하늘이 무너지고 있다고 흔들리면 안된다. 손해는 오직 투자금을 팔았을때 말하는거다. 더 큰 그림을 볼 줄 알아야 한다. 저자는 투자를 통해 이길 수도 질 수도 있지만, 저축은 인플레이션 게임에서 이미 진 게임이라고 말한다. 저축을 하지 말라는 의미는 아니다. 하지만 저축에 올인하면 당신은 50년동안 돈을 모아도 부자가 절.대. 될 수 없다. 따라서 똑똑한 투자를 하여 위험을 관리할 줄 알아야 한다.

돈에 5분만 투자해라. 당신의 감정과 위험요소를 조절하고 소비내역을 평가하라. 이것을 습관화하면 당신의 인생에 엄청난 영향을 줄 것이다.

주식투자에 관한 저자의 생각

 

"How to build wealth quickly"

부자가 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짜는 동안 우리는 크게 3가지 요소에 의존한다.

1. 수입: 얼마만큼의 돈을 얻는가?
2. 절약: 얼마만큼의 돈을 절약/투자하는가?
3. 소비: 얼마만큼의 돈을 소비하는가?

여기서 재정적 자유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절약만 하는 것보다 수입을 향상시키고 절약하는 방법이 더 빠른 방법이라고 소개한다. 

수입을 얻는 방법은 크게 4가지다.

1. 일반 직장 - 누군가를 위해 일한다.
2. 부업 - 추가 수입을 얻는다.
3. 사업 - 부업에서 규모를 더 크게 늘린다.
4. 투자 - 돈을 일하게 만든다.

일반 직장의 경우, 회사에서 가져다주는 이익을 통해 최대한 부를 축적할 수 있다. 예를들어, 구글에 취업한 Brandon은 회사 주차장에 Box Truck에 지내면서 수입의 80퍼센트를 절약했다. 켈리포니아의 값 비싼 렌트비를 절약하게 되니 왠만한 수입 대부분을 아낄 수 있는 상황이 된 것이다. 부업의 경우,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수입을 늘려야한다. 즉, 더 많은 아르바이트, 부업을 할 수록,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저자는 여전히 시간 당 60달러로 이웃집 고양이 돌봐주는 일을 해주며, 그 돈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

부업에서 사업으로 넘어가는 경우, 부를 축적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본 직업을 그만두고 창업가로 시작하는 일은 어느정도 리스크를 감수해야하기 때문에 부업에서 충분히 시험을 해본 후 넘어가야 한다. 즉 부수입이 지속적이고 안정적이면 시도해볼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인생이나 투자처럼, 사업도 계산된 위험요소를 모두 짊어지고 가는 것과 같다고 말한다. 만약 더 많은 위험요소가 있다면, 그만큼 작은 실험을 통해 꼼꼼하게 다 경험해봐야 한다.

"The only budget you will ever need"

미래의 가치를 바라보고 현재 가장 큰 소비를 줄인다면,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예를들어 집 렌트비용을 줄이는 건 어떨까? 조금 작은 아파트로 옮기고, 걸어 다니고, 집에서만 요리한다면, 당신의 수입의 50% 이상을 절약 할 수 있다. 여기서 일정 시간까지 적용시키면 재정적인 자유에 도달하는데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다. 특히 저자는 Housing에 대해 줄일 수 있을 만큼 줄여보라고 권장한다. (물론 상태가 너무 안좋은 집에서 생활하는건 무리다.) 또한 무료로 타인의 집에 머물면서 집을 돌봐주는 웹사이트도 소개시켜준다. 안타깝게도 대부분 미국 타겟하고 있지만, 계속 관심있게 바라보면 다양한 기회를 발견 할 수 있을 것이다.

  • The list of House-sitting website
    TrustedHousesitters USA
    House Sitters Ameria
    HouseCarers
    Nomador
    MindMyHouse
    Workaway
    Help Exchang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