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재테크

인구 변화가 부의 지도를 바꾼다 - 인구 통계만 봐도 미래를 알 수 있다

반응형

 

인구 변화가 부의 지도를 바꾼다 <중>

 

사회와 경제의 장기적인 추세를 결정짓는 요인은 어떤 것이 있을까? PIMCO 운용책임자인 빌 그로스는 "만약 내가 향후 몇 년 동안 아무런 통신 수단도 없는 외딴 섬에서 살아야 하는 상황에서 단 한 가지 정보만 얻을 수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바로 인구 구성의 변화에 대한 정보 일 것이다" 라고 말했다. 그는 인구 통계가 미래 전망에 중요한 정보라고 단언했다.

 

전설적인 경영전략가 피터 드러커는 "미래 사회는 고령인구의 급격한 증가와 함께 진행되는 젊은 인구의 급속한 감소로 인해, 지금까지 어느 누구도 상상조차 할 수 없을 만큼 엄청나게 다른 사회가 될 것이다"며, 인구 구성 변화가 미래를 결정 지을꺼라고 확신했다.

 

경제학자 토드 부크홀츠는 글로벌 주식시장을 움직일 중요한 미래 트렌드 중 "고령화"를 주목했다. 예를 들어, 2021년 72세 노부부가 있다. 그들의 딸 에밀리는 42번째 생일을 맞이했다. 에밀리의 10대 자녀들은 의식주를 부모에게 의존하고 있다. 여기까지는 일반적이다. 이후 노부부(에밀리 부모)는 95세가 되었고, 건강이 악화돼 간호사에게 의존하고 있다. 어느 날 추수감사절에 네 세대가 모여 저녁식사 비용을 자신과 남편만 내고 있다는 사실을 문득 깨달았다. 노부부도 에밀리에게 의지하고, 에밀리 자녀들도 에밀리에게 의지하게 되니 센드위치 상황에 놓여버린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