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독서81 -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2 / 로버트 기요사키

반응형

\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2

 

평점 9 / 10

 

이 책은 자유를 얻기 위해 기꺼이 대가를 치르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것이다.

 

재테크 공부한다는 사람들이라면 로버트기요사키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의 책 '부자아빠 가난한아빠'는 재테크의 고전으로 손꼽히며, 수 많은 사람들에게 돈에 대한 인식을 바꿔놨다. 그는 사업가이자 교육가이며, 때로는 투자가이다. 돈과 투자, 금융, 경제와 관련된 복잡한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며, 경제적 자유를 얻은 그의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현금흐름을 얻기 위해 투자하라', '저축을 하는 사람은 패배자다' 등 논란이 되는 말도 있었지만, 그의 철학은 지난 20년간 사실임을 증명했다.

 

내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그는 재미있고, 멋있어 보이는 것이라면 뭐든 되고 싶었다고 말한다. 해양생물학자, 우주비행사, 해병, 선원, 비행기 조종사 등 되고 싶은 롤 모델이 다양했다. 반대로 그는 교사나 작가, 회계사는 되고 싶어하지 않았다. 학교를 좋아하지 않았고, 영어수업을 두번이나 낙제했으며, 회계 공부는 너무 어려워 MBA 수업을 중도에 그만둔 경험이 있다. 그러나 로버트기요사키는 지금 그가 과거에 되고 싶지 않았던 그 모든 것을 하고 있다. 교육회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작가로 이름을 떨치고 있다. 게다가 자기가 개발한 '캐시플로우' 보드게임에서 그토록 애를 먹던 회계까지 다루고 있다. 내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길이 곧 목표다'. 베트남 승려 틱낫한이 언급한 말이다. 삶 속의 길을 찾는 것이야 말로 삶의 목표인 것이다. 당신의 길은 직업도 아니고 돈을 많이 버는 것도 아니며 명성, 성공, 실패가 아니다. 길을 찾는다는 것은 내가 무엇을 하기 위해 태어났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현금흐름 사분면'이 중요한 까닭은 삶의 길을 찾는 것을 도와주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Employee(봉급생활자), Self-employed(자영업자)를 시작하며 직장을 찾는 것과 관련있을 뿐, 이것이 진정한 삶을 찾아주지는 않는다. 또는 누군가가 의사, 변호사, 음악가, 골프선수, 배우 등 어릴 적부터 특별한 재능을 보이는 신동들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그들 역시 직업을 찾은 것이지, 엄밀히 말하자면, 삶의 길을 찾은 것은 아니다.

 

제도권 교육은 내게 많은 도움을 주었지만, 어른이 된 뒤에는 조금 혼란스러웠다. 사회에는 '이쪽' 이라고 쓰여 있는 간판이 없었기 때문이다. 로버트기요사키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지 않았는지' 알고 있었지만, 무엇을 '하고 싶은지'는 알지 못했다고 고백한다. 그는 해병대에 근무하는 동안, 주말에 부동산투자와 비즈니스를 다루는 강좌에 참석하며, Business(사업가)와 Investor(투자가)의 속하는 기업가가 될 준비를 다졌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경제적 자유란 무엇인지 찾기 위해 시작한 나의 여정은 부자아빠 가난한아빠의 책부터 시작되었다. 이 책을 읽고 돈에 대한 당신의 인식이 바뀐다면 그것만으로도 성공한 것이다. 생각이 바뀌면 사람이 바뀐다는 말이 있듯이 당신도 이 책을 통해 돈의 인식과 생각이 바뀌길 바라며 경제적 자유를 찾아 이 멋진 여정을 시작해보길 바란다.

 


 

학교와는 다른 교육

 

정규 교육은 A 학점 학생들을 위한 것이지 공부를 잘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한 것은 아니었다. 학교 교육은 로버트기요사키를 E(Employee)나 S(Self-employed)에 속한 봉급생활자가 되도록 프로그램했다. 전통적인 학교 교육은 B(Business)나 I(Investor)사분면의 기업가가 되고자하는 사람들에게는 전혀 맞지 않았다.

 

GE의 토마스 에디슨, 포드의 헨리 포드, 애플의 스티브 잡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디즈니랜드의 월트 디즈니, 페이스북의 마크 주커버그까지 수 많은 창업가들이 학교를 끝마치지 못하는 것도 비슷한 이유일 것이다.

 

주말 세미나를 경험한 나는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 왔음을 깨달았다. 자신의 영혼 및 감정적인 면을 계발해 보다 친절하고 온화하고 더욱 열정적인 사람이 된다는 것은 아마 이제껏 해본 일 중 가장 힘든 일이었다. 사관 학교와 비행 학교에서 보낸 지난 세월과 정반대 방향으로 나아가야 했기 때문이다.

 

나는 그 뒤로 제도권 교육으로 돌아가지 않았다. 나는 다시는 점수나 학위, 자격증, 승진을 위해 공부하고 싶지 않았다. 나는 오직 더 많은 것을 배우기 위해,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강의를 듣고 공부했다. 호기심으로 시작한 제도권 밖의 교육은 나를 교육 사업가로 이끌어줬다. 이런 호기심이 없었다면, 나는 작가가 되지 못했을 것이며, 재정 관리를 교육하는 게임을 개발하지도 못했을 것이다. 영적인 교육이 나를 삶의 길로 인도한 것이다.

 


 

삶의 길이 왜 중요한가?

 

나와 함께 해양 사관 학교에 다녔던 한 친구가 있다. 그 친구는 평생을 바다에서 보내고 싶지 않았고, 로스쿨로 들어가 삼년간 열심히 공부한 후, 변호사가 되어 Self-employed에 자리 잡았다. 그는 50대 초반에 죽었다. 변호사로 크게 성공했지만, 행복하지는 않았다. 가족과 아이들, 주택 융자와 청구서를 위해 계속 일했다.

 

친구는 딸이 대학을 졸업하기 전에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친구는 직장 생활을 하며 많은 돈을 벌었지만, 감정적으로는 늘 화가 나 있었다. 영적으로 죽어 있었으며, 그의 육신도 곧 영혼의 뒤를 따르고 말았다.

 

나는 이것이 바로 제도권 교육의 결점이라고 생각한다. 학교를 졸업한 수 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싫어하는 일에 매여 살게 된다. 많은 이들이 재정적 함정에 빠져 겨우 먹고살 정도로만 벌며, 더 많은 돈을 벌길 원하면서도 어떻게 해야 할지 알지 못한다. 많은 이들이 다른 경제 사분면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E(Employee), S(Self-employed)에서 급여를 인상받는데 그칠 뿐이다. B(Business)와 I(Investor)의 세계를 인지하지 못한다.

 


 

'A' 학점 학생들이 실패하는 이유

 

A 학점 학생들이 A를 받는 것은 실수를 잘 저지르지 않기 때문이다. 문제는 현실 세계에서 어떤 행동을 취하는 사람은 많은 실수를 저지르고, 새로운 것을 배워 삶이라는 게임에서 승리하게 된다는 점이다.

 

전구를 발명하기까지 1,014번의 시행착오를 거쳤다는 비판에 대해, 토마스 에디슨은 이렇게 말했다. "나는 1,014번 실패한 게 아니오. 작동하지 않는 방법을 발견하는 데 1,014번이나 성공한거지" 다른 말로 하자면, 사람들이 성공을 거두지 못하는 이유는 충분히 실패를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안정적인 직장에 매달리는 이유는 감정적인 교육이 미흡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두려움 때문에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

 

삶의 길을 찾는 것이 늘 쉬운 일은 아니다. 심지어 지금까지도 우리가 올바른 길을 찾았는지 아직까지 확신하지 못한다. 만약 자신이 올바른 길에 들어서지 못했다고 생각한다면, 가슴 깊은 곳에 들여다보고 나만의 길을 찾아야 한다. 만약 아래와 같은 말을 달고 사는 사람이 있따면 변화를 꾀해야 할 때가 온 것이다.

 

"나랑 일하는 사람들은 다 맛이 간 것 같아"

"지금 하는 일은 좋지만 그래도 돈을 더 많이 벌고 싶다"

"빨리 주말이 왔으면 좋겠다"

"내 사업을 하고 싶다"

"아직 퇴근 시간 안 됐나?"

 

로버트기요사키의 누나는 불교승려다. 그녀의 길은 달라이 라마를 받드는 것이며, 그 보답으로 아무것도 받지 않는다. 그녀는 돈을 벌지 못하지만, 가난하지도 않다. 임대료를 받는 건물을 소유하고 있으며, 금과 은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녀의 강인한 영혼과 금융 교육으로 단련된 정신은 그녀가 삶의 길을 따르되 빈곤을 경험하지 않게 해주었다.

 


 

나는 어떤 사분면에 속해 있는가?

 

현금흐름 사분면 (Cashflow Quadrant)는 돈을 얻는 출처에 따라 사람들을 분류한다. 우리 모두는 현금흐름 사분면의 네 영역 가운데 최소한 한 부분에 속해 있다. 우리가 속한 사분면이 무엇인지는 우리의 현금이 어디서 비롯하는가에 의해 결정된다. 우리 중 많은 이들이 봉급에 의존하는 피고용인이고 또 어떤 이들은 자영업자나 전문직이다. 봉급생활자와 자영업자 및 전문직 종사자들은 현금흐름 사분면의 왼쪽 E(Employee)와 S(Self-employed)에 속한다. 현금흐름 사분면의 오른쪽 면은 자기 소유의 사업체나 투자를 통해 현금을 얻는 이들의 자리다.

 

경제적 자유는 네 개의 사분면 모두에게 찾을 수 있지만, B(Business)나 I(Investor)의 기술들이 당신이 택한 재정적 목표에 더욱 빨리 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가난한 아버지의 충고와 부자 아버지의 충고

 

교육을 많이 받았지만 가난한 내 친아버지는 어린 내게 이렇게 말했다. "학교에 가서 좋은 성적을 받아 안전하고 안정된 일자리를 찾아라" 아버지가 권한 삶의 길은 이런 것이었다. 가난한 아버지는 내게 높은 보수를 받는 봉급생활자 E(Employee)나 자영업자 또는 의사나 변호사, 회계사 같은 전문직 S(Self-employed)가 되기를 원했다.

 

한편 교육을 많이 받지 못한 내 부자 아버지는 매우 다른 조언을 해주었다. "학교에 가서 졸업을 한 다음, 사업을 하고 성공적인 투자가가 되어라" 라고 말했다. 내가 열두 살 때 부자 아버지는 내게 단순한 이야기를 하나 들려주었다.

 

"옛날 옛적에 작고 기이한 마을이 하나 있었다. 그 마을은 비가 오지 않으면 물을 구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이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기 위해 사람들은 물을 날라 줄 사람을 구하기로 했다. 두 사람이 그 일을 하겠다고 나서고 모두와 계약을 했다. 계약을 따낸 첫 번째 인물 A는 즉시 달려 나가 잘 만든 강철 양동이 두개를 샀다. 그런 다음 멀리 떨어진 호수를 왔다갔다 물을 나르기 시작했다. 그는 즉시 돈을 벌 수 있게 됐다. 힘들었지만, 매일 아침 물을 나르고 돈을 벌었다.

 

계약을 따낸 두 번째 인물 B는 몇 달 동안 보이지 않았다. 그는 사업 계획을 짜고 회사를 만들고 네 명의 투자자를 구하고 자기 대신 일을 해줄 사장을 구했다. 일 년동안 마을과 호수를 연결하는 송수관을 건설했다. 송수관이 작동하는 날, B는 A의 물보다 더 깨끗하고 하루 종일 공급할 수 있다고 말했다. 게다가 70%나 낮은 가격으로 안정적으로 공급하겠다고 선언했다.

 

B는 다른 마을에도 물이 필요하다는 걸 깨닫고, 사업 계획을 다시 짜서 다른 마을에도 공급했다. 품질 좋은 물 공급 시스템은 전 세계 마을에 팔러갔다. B는 물 한 양동이당 겨우 일 센트밖에 못 벌지만, 대신에 매일 수십억 양동이의 물을 배달했다. 이제는 B가 일을 하건 안하건 수십억 명의 사람들은 매일 물을 소비하고 돈은 은행 계좌로 들어온다. B는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았다"

 

스스로에게 물어라. "나는 지금 송수관을 짓고 있는가 아니면 양동이를 나르고 있는가, 나는 힘들게 일하고 있는가 아니면 영리하게 일하고 있는가?"

 


 

돈을 버는 데 돈이 필요한 것은 아니다

 

나는 1985년 노숙자였다. 1989년에는 부자가 되었고, 1994년에는 재정적인 자유를 얻었다. 우리는 돈이 없는 상태에서 시작했고, 오히려 빚을 지고 있었다. 그렇다면 무엇이 필요할까?

 

네 대답은 이렇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꿈과 굳은 의지, 배우고자 하는 마음, 그리고 신이 준 자산을 적절히 활용하고 현금흐름 사분면의 어디서 수입을 얻어야 할지 아는 능력이다.

 

현금흐름 사분면에서 봉급생활자는 일자리를 얻고 다른 사람이나 회사를 위해 일함으로써 돈을 번다. 자영업자나 전문직 종사자는 자기 자신을 위해 일한다. 사업가는 돈을 창출하는 사업체를 소유하고, 투자가들은 여러 투자를 통해 돈이 돈을 버는 방식으로 돈을 번다.

 

돈을 버는 방식이 다르면 거기에 필요한 사고방식과 기술적 능력, 교육적 배경도 모두 달라진다. 각각의 사분면은 모두 다르다. 서로 다른 사분면에서 소득을 올리려면 서로 다른 기술과 서로 다른 개인적 특성이 필요하다. 중요한 것은 수입을 창출하는 방법이 핵심이다.

 


 

돈에 대한 다른 생각

 

좋은 교육을 받은 내 아버지는 돈을 좋아하는 것은 나쁘며, 돈을 지나치게 많이 버는 것은 탐욕스러운 것이라고 믿었다. 아버지는 착하고 정직하고 성실한 분이셨으며, 돈은 삶에서 중요하지 않다는 믿음을 관철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가난했던 아버지는 늘 이렇게 말했다.

 

"나는 돈에는 별로 관심이 없다"

"난 절대로 부자가 못 될 거야"

"나는 그럴 여유가 없다"

"투자는 위험해"

"돈이 전부는 아니야"

 

반면 부자 아버지는 다른 시각을 지니고 있었다. 부자 아버지는 돈보다 삶이 더 중요한 건 사실이지만, 삶을 지탱하려면 돈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는 이렇게 자주 말했다. "하루 시간은 정해져 있고, 열심히 일하는데도 한계가 있다. 돈과 다른 사람들이 너를 위해 일하게 하는 방법을 배워라. 그렇게 되면 너는 시간을 벌게 된다" 부자 아버지에게 중요한 일이란 이런 것이다.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

충분한 돈을 벌어 지원하는 활동과 자선단체에 기부하는 것

지역 사회에 일자리와 재정적 안정을 제공하는 것

충분한 시간과 돈을 활용해 자신의 건강을 돌보는 것

가족들과 함께 세계 여행 하는 것

 

부자 아버지는 말했다. "내게는 돈이 중요하다. 하지만 나는 평생을 돈을 위해 일하고 싶지는 않다"

 


 

부모는 교사다

 

부자 아버지는 종종 사분면의 왼쪽에서 성공한 사람과 오른쪽에서 성공한 사람의 차이점을 설명해 주었다. 처음엔 이해하지 못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내용을 이해하기 시작했다. 진정 현금흐름 사분면을 이해할 수 있었던 것은 두 아버지의 미묘했지만, 갈수록 커지는 차이 때문이었다.

 

두 분 아버지가 성공을 거둠에 따라 한 아버지는 부인과 자녀들과 보내는 시간이 점점 더 줄어들었다. 내 진짜 아버지는 늘 출장 중이거나, 회의에 참석하거나, 공항으로 달려가야했다. 아버지는 주말에도 비좁은 서재에 틀어박혀 서류 더미에 묻혀 살았다.

 

부자 아버지는 성공을 하면 할수록 자유시간이 많았다. 내가 돈과 금융, 사업과 삶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던 이유도 부자 아버지가 그의 자녀와 나를 위해 점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줬기 때문이었다. 또한 교육을 많이 받은 내 진짜 아버지는 점점 성공할수록 빚 또한 점점 불어나게 되었다. 반면 부자 아버지는 점점 더 많은 돈을 벌었지만, 세금은 더욱 적게 냈다.

 


 

서로 다른 사분면, 서로 다른 사람들

 

자신이 속한 사분면을 바꾸는 것은 종종 자신의 핵심적인 면모를 바꾸는 것이다.

 

부자 아버지가 말했다. "우리는 모두 같은 인간이지만, 돈과 돈과 관련된 감정에 있어서는 다르게 반응한다. 그런 감정에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자신이 수입을 창출하는 사분면을 선택하게 된다. 어떤 사분면에서든 성공을 거두러면 단순히 기술적 능력 그 이상을 지녀야 한다. 사람들이 서로 다른 사분면을 추구하는 핵심적인 차이도 알아야 하고 그걸 알고나면 삶이 한층 쉬워질 거다."

 

부자 아버지는 말을 이어갔다. "누구든 변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이 속한 사분면을 바꾸는 것은 직장이나 직업을 바꾸는 것과 다르다. 사분면을 바꾸는 것은 종종 네가 어떤 사람인지 그 핵심적인 면모를 바꾸는 거다. 일반적인 사고방식과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 같은 것 말이다. 사분면을 바꾼다는 것은 대개 인생 자체를 변화시키는 경험이다. 주변 친구들도 바뀌게 될 것이다. 옛 친구들과 여전히 친구로 지내긴 하지만 애벌레가 나비와 똑같은 일을 하는 건 어렵다."

 


 

단어는 도구다

 

부자 아버지는 그들이 진정으로 추구하는 것은 무엇이며, 그분이 무엇을 제시해야 하고 그들에게 말할 때 어떤 단어들을 사용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다. "단어는 강력한 도구다"

 

"사람들을 이끌고 지휘하려면 단어를 잘 구사할 줄 알아야 한다" 부자 아버지는 우리들에게 사람들이 사용하는 단어들을 주의 깊게 듣도록 훈련시켰다. 그러고 나면 우리는 어떤 단어를 사용하고 그것들을 언제 사용해야 상대에게 가장 효과적인 방식으로 반응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똑같은 단어가 어떤 부류의 사람에게 흥미로울 수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오히려 흥미를 떨어뜨릴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리스크'라는 용어는 I(Investor)에 있는 사람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킬지 몰라도 E(Employee) 사분면에 있는 사람에게는 두려움을 야기할 수 있다.

 

훌륭한 리더가 되려면 먼저 사람들의 말을 잘 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리더쉽은 사람들로부터 최선을 이끌어 낸다

 

부자 아버지는 내게 헨리 포드, 록펠러 같은 사람들에 관련 책을 읽게 했다. 부자 아버지는 내게 리더쉽의 본질과 사업의 기술적 측면들을 배우도록 끊임없이 격려했다. 그는 그 두 가지 기술 모두 후천적으로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부자 아버지는 리더쉽 이외에도 재무제표 읽기, 마케팅, 세일즈, 회계, 경영, 생산, 그리고 협상 같은 기술들을 가르쳤다. 부자 아버지는 말했다. "사업에서 기술적인 측면은 쉽다. 어려운 부분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다"

 


 

부자와 다른 사람들의 차이

 

부자들의 수입 대부분 70%가 I(Investor)에서 발생하며, E(Employee)에서 30%이하로 발생한다는 내용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의 경우, 중산층과 가난한 사람들은 수입의 80%이상을 E(Employee)나 S(Self-employed)에서 벌지만, I(Investor)비율은 20% 미만에 불과하다.

 


 

부유함의 정의

 

부유함의 정의는 당신 또는 당신 가족 중 누군가가 물리적으로 일하지 않고도 삶의 질을 유지하면서 생활할 수 있는 날짜의 수이다. 예를 들어, 당신이 매달 5,000달러를 지출하며, 2만 달러의 저축액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자. 당신의 부유함은 대략 4개월 또는 120일간 유지될 것이다. 부유함은 금액이 아니라 시간으로 측정된다.

 

1994년이 되자 킴과 나는 급격한 경제적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한 완전한 부유함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투자에서 나오는 수입이 우리의 월간 지출보다 훨씬 많았기 때문이다. 결국 중요한 것은 우리가 버는 돈의 액수가 아니라 계속해서 보유할 수 있는 돈의 액수, 돈이 우리를 위해 일하는 기간이다.

 

나는 많은 돈을 벌면서도 그것이 모두 지출 부문으로 빠져나가는 사람들을 많이 봤다. 그들은 조금이라도 돈이 생기면 쇼핑을 간다. 더 큰 집이나 새 차를 사고 결국 장기적으로 부채를 지게 되며, 더욱 열심히 일해야 하는 처지에 놓인다.

 


 

세금은 불공평하다

 

미국은 부당한 과세에 저항하는 과정에서 건국된 나라다. 유명한 1733년 보스턴 차 사건은 영국과 독립전쟁의 시작이었다. 미국의 독립은 과세 때문에 발생했다. 보스턴 차 사건 뿐만 아니라 지나 셰이스 반란, 위스키 반란, 프라이스 반란 등 관세전쟁을 비롯한 미국역사에서 비슷한 사건은 수두룩하다.

 

E(Employee)와 S(Self-employed)는 세금 혜택이 거의 없다. 반면 B(Business)와 I(Investor) 사분면에는 다양한 세금 혜택이 있다.

 

한 신문기자가 내게 지난해 얼마나 많은 돈을 벌었는지 물은 적이 있다. 나는 대략 "백만 달러쯤 벌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세금은 얼마나 내셨나요?" 나는 전혀 내지 않았다고 말했다. "자본 소득으로 번 돈은 세금을 거의 영구적으로 연기할 수 있다. 최근에 3 건의 부동산을 거래했는데 모두 세입법 1031조 부동산교환법을 이용했다. 나는 그 돈을 만저보지 못했지만 그 돈을 더 큰 부동산에 재투자했다."

 

며칠 뒤 신문에는 이런 기사 내용을 제목으로 달았다.

"백만 달러 번 부자, 세금은 한 푼도 내지 않았다고 시인하다"

 

내가 비슷한 말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몇몇 단어들이 빠지면서 내용이 왜곡되었다. 이유야 어떻든간에 이는 각기 다른 사분면에 속한 사람들이 완전히 다른 시각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완벽한 사례다. 모든 수입이 동등한 것은 아니다. 어떤 수입은 다른 수입보다 세금을 훨씬 적게 낸다.

 

노숙자였던 킴과 내가 빠르게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B와 I사분면에서 돈을 벌었기 때문이다. 이 두 사분면에서는 합법적으로 세금을 피할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빨리 부자가 될 수 있다. 더 많은 돈을 모으고 그 돈을 우리를 위해 일하도록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보다 빨리 자유를 얻을 수 있었다.

 


 

아는 것이 힘이다

 

재정적으로 보다 안정적인 삶을 영위하고 싶다면 E(Employee)와 S(Self-employed) 사분면에서 일하는 것과 동시에 B와 I 사분면에 관한 교육을 받을 것을 권한다. 아는 것이 힘이다. 우리는 기회가 왔을 때 확신을 가지고 행동할 준비를 갖추기만 하면 된다.

 

이것은 인간에게 다리가 두 개 있는 것도 비슷한 이치다. 하나의 다리만 존재한다면 우리는 늘 휘청거리며 불안해할 것이다. 사분면의 왼쪽과 오른쪽, 양쪽 모두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훨씬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나는 금융공부를 통해 전문적인 투자가가 될 것은 제안한다.

 

경제적 변화가 큰 시기에는 언제나 거대한 부의 이전이 발생하게 된다. 설사 돈을 별로 많이 갖고 있지 않더라도 배움에 투자하는 것은 중요하다. 마침내 변화가 찾아왔을 때 주변 사람들보다 훨씬 현명하게 대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무지와 두려움에 사로잡히지 마라. 앞에서 말했듯이, 무슨 일이 벌어질지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무슨 일이 벌어지든 만반의 준비를 갖춰 두는 것이 최선이다. 즉,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을 배워 둬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성공은 형편없는 교사다

 

"성공은 형편없는 교사다" 부자 아버지는 늘 이렇게 말했다. "우리 자신에 대해 가장 많이 배울 수 있는 건 실패를 했을 때다. 그러니 실패하는 걸 두려워하지 마라. 실패란 성공으로 가는 과정 중 하나니까. 실패가 없으면 성공도 없다."

 

1984년이 되었을 때 나는 이미 세 번째 회사를 잃은 상태였다. 나는 수백만 달러를 벌었다가 다시 수백만 달러를 잃었다. 킴을 만났을 때 모든 것을 밑바닥에서 다시 시작하고 있었다. 우리는 또 다른 파트너와 함께 전 세계에 열한 개 사무실을 가진 사업 시스템을 구축했고, 그것은 우리가 일을 하건 안하건 수입을 가져다주었다. 아무것도 없는 무에서 열한 개의 사무실을 세우기 위해 5년 동안 땀과 피, 눈물을 흘려야 했지만 결국 우리는 해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