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전략가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

반응형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중>

 

1) 지나치게 포괄적이다.

단순히 출판업에 종사한다든지, 철강업이나 스포츠마케팅에 종사한다는 표현은 알려주는 것이 거의 없다. 스스로 이렇게 물어보자. 고객이 당신의 전략 선언서를 읽고 당신을 알아볼 것인가? 직원들은 어떤가? 픽사(Pixar)는 영화를 만든다고 말하지 않았다. 잊지 못할 등장인물과 모든 연령대의 관객에게 어필하는 가슴 따뜻한 이야기로 컴퓨터 애니메이션 영화를 개발한다고 말했다.

 

2) 트레이드오프가 없다.

모든 고객에게 소중할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설득력 없는 전략과 전략 선언서가 암묵적으로 그렇다고 주장한다. 그런 전략은 절대 통하지 않는다.

 

3) 표현이 공허하고 진부하다.

믿을 수 있는 세부 내용이 뒷받침해주지 않는 장대한 선언서는 그저 과장에 불과하다. "뛰어난 선두", "현저한" 같은 표현은 구체적인 내용을 전해주지 못한다. 전략 선언서는 기업이 특히 무엇을 잘하는지 구체적으로 담겨 있을 때 신뢰성을 얻는다.

 

4) 방법을 잊어버린다.

설득력 없는 다수의 선언서들은 "무엇"은 열렬히 말하지만, "어떻게"는 잊어버린다. 기업이 경쟁우위를 실현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활동과 자원을 언급해야만 설득력이 있다. 고객은 그 "방법"을 통해 당신이 하는 일을 신뢰할 수 있게 된다. "우리는 저가 생산업체이다"와 "우리는 듀퐁의 독점적인 기술을 이용하여 세계 최대의 이산화티타늄 공장을 운영하는 저가 생산업체이다"중 어떤 표현이 더 설득력이 있는가?

 

5) 고객을 배제시킨다.

누구를 만족시키는가가 당신의 이야기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그것은 당신이 활동하는 경기장을 규정할 뿐 아니라 당신이 하는 일이 정말로 중요한지를 궁극적으로 결정해줄 사람이 누구인지도 말해준다.

 

6) 대단히 흐리멍텅하다.

초안 상태의 전략 선언서는 대부분 확신도, 영감도 없이 웅얼거리기만 한다. 전략 선언서를 쓰고자 한다면 먼저 스스로에게 묻고 그 답을 찾아보자. 이 기업을 위해 일하고 싶은가? 이 기업의 물건을 사고 싶은가?

 

<출처>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하버드 최고의 전략 강의최고경영자를 다시 전략 수립과 실행의 주체로 만들고자 하는 하버드경영대학원의 시도를 엮었다. 몽고메리 교수는 지난 수년간 EOP[Entrepreneur(기업가), Owner(기업 소유주), President(사장)]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전세계 비즈니스 현장의 문제, 경영 리더들이 겪는 어려움을 뼈저리게 체험하고 ...

www.yes24.com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독서70 -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신시아 A 몽고메리

평점 9 / 10 저자 신시아 A 몽고메리는 하버드경영대학원 교수이자 마이클 포터를 잇는 현대 경영전략의 권위자로 알려져있다. 전세계 0.1% 리더에게만 허락된 최고의 전략 강의 EOP(Entrepreneur, Owner, Presid..

lovelypete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