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전략가입니까 <중>
세계 최고 부자 중 한 명인 이케아(IKEA)의 설립자, 잉그바르 캄프라드의 전략을 예로 들어보자. 1943년 그의 나이 17세에 시작된 가구사업은 2010년 매출 231억 유로, 순이익 25억 유로, 매출총 이익률 46%를 기록했다. "이케아는 최소한 사람들의 생활방식을 관리하는 최고의 기업이다"고 비즈니스위크(Business Week)에서 설명했다. 이케아 세상은 현대적인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 익살스러운 홍보 활동, 어떤 조직이나 기업도 발휘할 수 없는 열정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나라다.
이케아를 방문하면 다양한 가구와 가정용품으로 가득 찬 구불구불한 길과 거대하고 밝은 현대적인 매장이 무척 인상적이다. 가구를 하나 고른 사람은 주문서에 적힌 정보를 읽고 길을 따라 창고 같은 방으로 들어간다. 자신이 구매한 상품이 담긴 납작한 상자를 쇼핑카트에 올리고 집으로 가져가 스스로 조립한다. 만약 아이들과 같이 갔다면, 매장에 있는 놀이방에 아이들을 잠시 맡길 수도 있다. 게다가 식당에 가면 연어, 스웨덴 미트볼, 월귤 파이 등 저렴한 음식들을 맛볼 수 있다.
이케아는 테마파크라 불러도 무방한 곳이다. 이 곳에서의 경험은 근사한 VIP 경험은 아닐지라도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특별한 경험이다. 잉그바르 캄프라드는 이케아에 대해 개념 기업이라고 언급한 적이 있다. 게다가 "이케아는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을 정도의 낮은 가격에 디자인이 훌륭하고 기능성이 높은 다양한 가구제품을 제공한다"라고 부연설명을 덧붙였다. 이것이 바로 이케아 기업의 목적이다.
기업의 목적은 퍼포먼스의 차이를 만들어낸다. 이는 전략가라면 가장 먼저 답해야 하는 중요한 문제다.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 포지셔닝, 차별화, 부가가치, 심지어 기업효과까지, 기업 경영자들의 대화에 등장해온 전략의 모든 개념은 목적에서 비롯된다.
<출처>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구찌의 파란만장한 경영사 (0) | 2020.04.29 |
---|---|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훌륭한 목적이 부르는 4가지 결과 (0) | 2020.04.28 |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실패했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0) | 2020.04.26 |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0) | 2020.04.25 |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우리에게 필요한 리더십은 무엇인가? (0) | 2020.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