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전략가입니까 <중>
첫번째 단서 - 수퍼-경영자의 신화
매스코의 가구산업 진출로 그동안 쌓아온 명성은 산산조각났다. 여기서 워렌버핏이 언급했던 "명성을 쌓는 데는 20년이 걸리지만 그것을 무너뜨리는 데는 5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라는 명언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줬다. 궁극적인 잘못은 결정자에게 있다. 하지만 전체 그림을 파악하려면 기업 내부뿐 아니라 외부 역시 살펴봐야 한다. 매스코 이전에 가구산업에 실패한 기업은 약 12곳, 그들도 분열되고 혼란스러운 산업이야 말로 훌륭한 경영자가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라 생각했다. '전문적인 경영능력'을 주입하여 산업을 재편하겠다는 목적에 뛰어들었지만, 여러 해 뒤 모두 가구산업을 떠났다.
두번째 단서 - 치명적인 경제요인
1990년 - 2010년 자기자본이익률의 산업별 수익성을 살펴보면 가구산업은 10% 내외로 나타나있다. 평균 자기자본이익이 36.1%인 담배산업과 -10%인 항공산업을 비교하면, 담배산업이 훨씬 더 높은 이익률을 올린다는 의미가 된다. 실제 이런 차이는 각 산업의 경쟁구도를 다르게 형성하는 경제적 요인에 의해 생긴다. 이런 요인 중 산업 자체 내에 존재하는 경쟁관계의 특성과 관련 있는 요인이 있는 반면, 업계와 부품 공급업체 및 고객, 대체 상품과 잠재적인 신규 진출기업 간의 세력균형과 관계 있는 요인도 있다.
전략가가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그 요인들과 함께, 경쟁이 이뤄지는 경기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면밀히 파악하는 것이다.
<출처>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구찌의 파란만장한 경영사 (0) | 2020.04.29 |
---|---|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훌륭한 목적이 부르는 4가지 결과 (0) | 2020.04.28 |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이케아의 성공 비결 (0) | 2020.04.27 |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0) | 2020.04.25 |
당신은 전략가입니까 - 우리에게 필요한 리더십은 무엇인가? (0) | 2020.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