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

#디지털노마드14 - 구글 애널리틱스 / 페이지뷰 vs 순 페이지뷰

반응형

공감과 좋아요는 이 블로그를 유지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 )

 

GA /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다보면 페이지뷰와 순 페이지뷰 데이터를 볼 수 있다.

 

 

애널리틱스 좌측 메뉴에서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페이지뷰 수 순 페이지뷰 수는 무엇인가?

페이지뷰 수 (Pageviews)는 조회한 페이지의 총 개수이다. 한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수도 집계에 포함된다.

즉 여러 번 페이지에 접속할 때마다 집계가 된다는 말이다. 페이지뷰 수 (Pageviews)의 기본 측정 방식은 HIT 단위로 집계된다.

예를 들어, 방문자가 A 웹페이지 > B 웹페이지 > A 웹페이지를 방문했다면, 페이지뷰 수 (Pageviews)는 총 3개다.

 


순 페이지뷰 수 (Unique Pageviews)는 세션 중에 지정된 페이지를 한번 이상 조회한 세션의 횟수이다(?).

여기서 말하는 세션은 GA에서 정의한 30분을 말한다.  순 페이지뷰 수 (Unique Pageviews)의 기본 측정 방식은 세션 단위로 집계된다.

예를 들어, 한 세션 기간동안 (30분) 방문자가 A 웹페이지 > B 웹페이지 > A 웹페이지를 방문했다면, 순 페이지 뷰 수 (Unique Pageview)는 총 2개다. 한 세션 기간동안 A 웹페이지에 여러 번 방문해도 결국 1개로 잡히기 때문이다.

 


 

다른 예시를 살펴보자.

 

출처: https://www.digishuffle.com/blogs/unique-pageviews-vs-sessions-vs-users/
출처: https://www.digishuffle.com/blogs/unique-pageviews-vs-sessions-vs-users/

 

세션 1에서 총 5번의 페이지 이동이 있었다. 순서는 아래와 같다.

 

  1. /page-1
  2. /page-2
  3. /page-3
  4. /page-1
  5. /page-2

순 페이지뷰 수 (Unique Pageviews)는 총 3개로 잡혀있다. 하나의 세션 기간 동안 웹페이지1 > 웹페이지2 > 웹페이지3 > 웹페이지1 > 웹페이지2로 이동했으며, 순 페이지 뷰 수는 각 웹페이지1, 2, 3만 집계하고 중복으로 잡지 않는다. 반면 페이지뷰 수 (Pageviews)는 5번의 페이지 이동에 맞게 5번이 잡혔다. 

 

<출처 웹사이트>

https://www.digishuffle.com/blogs/unique-pageviews-vs-sessions-vs-users/

 

Unique Pageviews vs Sessions vs Users - Google Analytics

Understand Comparison between Unique Pageviews vs Sessions vs Users. Why total Unique pageviews ≠ Total Sessions? When is Unique Pageview > Sessions & more

www.digishuffle.com

 

 

Google Ads에서 사용되는 클릭수와 애널리틱스에서 사용되는 세션수, 사용자 수, 접속수, 페이지뷰 수 및 순 페이지뷰 수의 차이점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공감과 좋아요는 이 블로그를 유지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