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독서13 -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 Robert Kiyosaki

반응형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국내도서
저자 : 로버트 기요사키(Robert Kiyosaki) / 형선호역
출판 : 황금가지 2000.02.10
상세보기

 

재테크에 관심이 있다면 이분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부자아빠 가난한아빠 

평점 10/10

무슨 말이 더 필요하겠는가? 재테크 전문가들이라면 Robert Kiyosaki를 모르는 사람이 없으며, 그의 책 "부자아빠 가난한아빠"를 꼭 읽었다. 재테크 성공을 위해서라면 하나의 관문이라고 해도 무방하다. 저자는 금융 교육회사 RICH DAD Company를 설립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경제적 안정과 재정적 자유를 얻도록 도와주고 있다.

그에게는 두 아버지가 있었다. 한명은 교육을 많이 받았지만 가난했던 친아버지, 다른 한명은 정규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지만 부자인 친구 아버지이다. 어릴적 그는 대조적인 사고를 가진 두분의 가르침 속에서 혼란을 겪었지만, 고심 끝에 결국 부자인 친구 아버지가 안내하는 길로 따라가기로 결심한다.

저자는 이십년의 세월을 통과해 온 부자 아버지의 교훈을 소개한다.

1.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2. 처축하는 사람은 패배자가 된다.
3. 당신의 집은 자산이 아니다.
4. 부자들은 세금을 덜 낸다.

 

배우고, 배운 것을 잊고, 다시 배워라.
"21세기의 문맹은 읽고 쓸 줄 모르는 것이 아니라 배우고 잊고 다시 배울 줄 모르는 것이 될 것이다"

KISS 원칙
무엇이든 단순하고 간단하게 (Keep It Simple, Stupid, Keep It Super Simple)

"부자가 되고 싶다면 숫자를 읽고 이해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부자들은 자산을 취득하고, 가난한 이들과 중산층은 부채를 취득한다"

 

이 책은 정말 하나 같이 주옥같은 버릴 수 없는 내용들로 가득하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부채와 비용을 낮게 유지하고, 수입을 생성하는 자산 구입에 모든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금융 지식 중 "회계"라는 과목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주며, 이것은 재정적 성공에 절대적으로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대단히 감탄한 부분은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돈을 벌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본 로버트(저자)와 마이크(친구)의 행동이다. 아홉살 밖에 안된 로버트와 친구 마이크는 납으로 니켈 (5센트) 을 만들었고, 나중에는 만화책을 이용하여 도서관을 열어 돈을 벌었다는 일화이다. 비록 큰 돈은 아니였지만, 만화책을 이용하여 그들만의 사업체를 시작하였고, 직접 자리를 지키지 않아도 저절로 돈을 벌도록 한 것이다. 그들은 "돈이 우리를 위해 일하게 하라"는 부자 아버지의 교육을 그대로 실현시켰다.

부자 아버지는 돈에 대한 두려움과 욕심에 휘둘리면 안된다고 말한다. 돈을 더 벌수록 지출 또한 늘어나 같은 패턴을 반복하게 되는 "새앙쥐 레이스"에서 벗어나기 위해선 스스로 돈을 만드는 방법을 찾아봐야 한다고 조언한다. 관심을 기울여 찾다보면 기회가 보일 것이고, 기회가 보이게 되면 평생 다양한 기회를 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독자들에게 금융적 지식을 쌓기 위한 일상적으로 활용하는 사고 프로세스 10단계를 공유했다.

1. 현실보다 더 좋은 '이유'를 찾으라: 정신의 힘 - 자유롭게 세상을 여행하며 좋아하는 방식대로 살기를 원한다.
2. 매일같이 선택하라: 선택의 힘 - 세미나 등 자신에게 교육 투자를 한다.
3. 친구는 신중하게 고르라: 협조의 힘 - 돈을 벌 수 있는 정보를 가진 부자 친구들과 가까이 지내라. 돈을 버는 것은 바로 정보다.
4. 하나의 방식에 통달하라. 그 다음 새로운 것을 익혀라: 빠른 배움의 힘 - 충분한 돈을 벌지 못하고 있다면, 방식을 바꿔야 한다.
5. 자신에게 먼저 지불하라: 자기 통제의 힘 - 지출은 낮은 수준으로, 돈이 부족해지더라도 저축이나 투자한 돈에 손대지 않는다.
6. 중개인에게 넉넉하게 지불하라: 좋은 조언의 힘 - 훌륭한 전문가는 시간을 아껴 줄 뿐 아니라 돈까지 벌어다준다.
7. 인디언들처럼 주고 받으라: 공짜로 얻는 힘 - 투자 원금은 가능한 한 빨리 돌려받아야 한다.
8. 자산을 이용해 사치품을 사라: 집중의 힘 - 돈을 올바른 용도로 쓸 수 있는 정신적 강인함을 갖추는 일이다.
9. 당신의 영웅을 선택하라: 신화의 힘 - 거래를 협상할때는 도널드 트럼프, 시장 동향을 살펴볼때는 워런버핏이 되어 모방한다.
10. 가르치라 그러면 받으리라: 주는 것의 힘 - 뭔가 원한다면 먼저 줘야한다. 

 

두번 정독해보니 그전에 놓쳤던 내용들이 들어온다. 작년 9월 중순에 모바일로 읽었는데, 이북 리더기로 읽어보니 기분이 새롭다. 책이 정답이다. 그리고 실천하면 된다. 저자의 말처럼 자기 통제력을 발휘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새로운 실행 방식에 계속 마음을 열어둬야 한다. 구태여 이렇게까지 해야한다고 묻는다면, 나는 그렇다고 대답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렇게 말하는 당신들은 이미 자기 부모님이 어느정도 쌓아둔 재산을 가지고 살고 있기 때문이다. 그건 당신의 부모님들이 부자인 것이지 당신이 부자인 것은 절대 아니다. 나는 부모님에게 손벌리지 않고 자수성가가 될 것이다. 그게 내 목표이자 필연이다.

그는 틱낫한 스님의 말을 상기하라고 남기고 책의 마지막을 마무리한다.

"길이 곧 목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