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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다 <중>
1) 열의와 창의성을 갖춘 사람들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
2) 모두를 바꿀 수는 없다. >> 누구를 위한 것인가? 라는 질문부터 하라.
3) 변화를 일으키고 싶다면 의도를 담아라. >> 무엇을 위한 것인가? 생각하는 것은 일을 할 때 중요한 태도다.
4) 사람은 자신에게 이야기를 한다.
5) 끼리끼리 이야기하는 집단, 사회적 지위 등에 따라 비슷한 결정을 내리는 집단으로 정형화하여 묶을 수 있어야 한다.
6) 당신이 하는 말은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하는 말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초점의 강요
최소유효시장에서 출발하라. 노력할 만한 가치가 있으려면 최소 몇 명에게 영향을 미쳐야 하는가? 30명 또는 300명만 바꿀 수 있다면 대상을 까다롭게 골라야 한다. 규모에 한계가 있다면 시장을 구성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예를 들어, 뉴욕에 유니온 스퀘어 카페 (Union Square Cafe)를 열때 창립자인 대니 메이어 (Danny Meyer)는 하루에 600명만 수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식당의 규모로 볼 때 그 정도가 한계였다. 600명에게만 기쁨을 줄 수 있다면 최선의 시작은 그 600명을 어떤 사람들로 할지 선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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