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이카루스이야기 - 아티스트의 다섯 가지 주요 자산

반응형

이카루스 이야기 <중>

 

일찍이 뛰어난 기업들은 슬로건을 만들고, 도발적인 광고를 내보내고, 비용 절감을 위해 공급망을 최적화 하는 일에 매달려서는 승산이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유능한 프리랜서들은 보수 좋은 일감이 언제까지나 보장되지는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아티스트들이 엄청난 노력을 기울여 만들어낸 6가지 결과물은 다음과 같다.

 

1) 신뢰와 공감

모두에게 열린 시장에서 사람들은 자신이 공감하는 이들의 이야기에만 귀를 기울인다. 대중 매체는 우리 주변에 널려 있지만, 사람들의 관심은 지극히 제한적이다. 사람들은 자기가 믿는 사람들의 말만 듣는다. 자기 관심을 사로잡는 이들과 거래하고 도움을 받고자 한다. 우리는 공감이 가는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들을 찾고 그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인다. 특히 세상이 더 삭막하고 냉정해질수록 우리는 더욱 적극적으로 인간적인 느낌을 중시한다.

 

2) 독창성

독창성이란 항상 새롭고, 검증되지 않고 신선하고, 위험스러운 것이다. 예컨대 우리는 친구나 동료와 함께 나누고 싶은 이야기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비슷한 취향을 발견하게 된다. 사람들은 대개 지루하고 뻔하고 흔해 빠진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3) 리더십

리더십과 반대뇌는 말은 관리다. 관리는 어제보다 조금 더 빨리, 조금 더 낮은 비용으로 뭔가를 만들어내는 일이다. 우리는 관리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다. 복종의 미덕을 찬미하고 끊임없이 비용을 낮추고 오차를 줄이면 된다. 반면 리더십은 차원이 다른 게임이다. 리더십에는 어떠한 지침이나 규칙도 없고, 문제가 생겼을 때 호통치는 사상도 없다. 진정한 리더는 항상 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다른 이들을 완전히 통제하려 들지 않는다. 값싸고, 빠르고, 복종적인 안전한 세상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세상으로 사람들을 데리고 들어간다.

 

4) 사람들 입에 널리 오르내리는 이야기

새로운 경제를 돌아가게 하는 또 하나의 자산은 사람들 입에 널리 오르내리는 이야기다. 혁명 이전, 선택권이 다분히 제한적이었던 세상에서는 무언가를 알릴 수 있는 통로가 대단히 귀했다. 그러나 선택지가 풍요로워진 세상에서 이런 전략들은 전혀 쓸모가 없다. 곳곳에 매대가 있고, 수 많은 후보가 몰려와 자신을 선택하라고 떠들어댄다. 그래서 사람들의 관심과 신뢰가 무척 희귀한 자산이 된 것이다. 이것들은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저절로 얻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5) 인간적인 요소

사람들은 인간적인 배려를 찾는다. 모든 것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가격이 더는 새로운 관심거리가 아닌 세상에서 우리는 서로를 연결하고 '다른 사람'을 우리 일원으로 만들어주는 순수함에 끌린다. 이것이야말로 아티스트의 특성이다. 

 

https://app.ac/0AP9RB583

 

이카루스 이야기

두려움과 한계를 뛰어넘을 용기기존의 안락함을 버리겠다는 선언과 함께 새로운 시도를 하겠다는 저자 의지의 결과물이다. 세스 고딘은 “지금은 관계 형성, 정보 공유 등을 통해 모든 것이 연결되는 연결 경제의 시대이며, 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선 스스로의 한계에 갇혀 있으면 안 된다”고 넌지시 이야기한다. 좀 더 구체적이고 명확...

www.yes24.com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독서72 - 이카루스 이야기 / 세스고딘

평점 8 / 10 <이카루스 이야기>는 <보랏빛 소가 온다>, <린치핀>, <세스고딘의 시작하는 습관>, <마케팅이다> 등의 영향력있는 경영구루로 알려진 세스고딘의 책이다. 그는 베스트셀러 저자, 기업가, 변화전문가,..

lovelypeter.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