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재테크

월스트리트의 똑똑한 바보들

반응형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중

아마추어 투자자는 전문투자자를 볼 때 적당히 의심하는 눈으로 보아야 한다. 그래야 당신의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실체를 파악할 수 있다. 주요 기업의 주식 70%는 기관 투자자의 손에서 거래되므로 당신은 주식을 사거나 팔 때마다 이른바 전문투자자라는 똑똑한 바보들과 경쟁을 벌일 가능성이 갈수록 높아진다. 이런 상황은 당신에게 좋은 기회다. 전문 투자자들이 많은 문화적, 법적, 사회적 제약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존 템플턴은 세계 시장을 개척했다. 아마 그는 전 세계에 투자해서 돈을 벌어들인 최초의 인물일 것이다. 그에게 돈을 맡긴 투자자들은 1972년부터 1974년 사이 미국 주식시장이 붕괴했을 때 위기를 피해갈 수 있었다. 당시 그는 펀드 자금 대부분을 캐나다와 일본 주식에 투자했기 때문이다. 1966년부터 1988년 사이에 미국 시장의 다우존수 지수가 겨우 2배 성장률을 보인 반면, 일본 시장의 니케이 지수는 무려 17배 상승했다.

 

피터 데로스는 소형주로 뛰어난 실적을 올렸다. 하버드 법학대학원을 졸업한 그는 주식에 관해 주체할 수 없는 열정을 지닌 인물이다. 이 친구가 나에게 토이저러스의 존재를 알려줬다. 그가 성공을 거둔 비결은 경영대학원을 다니지 않은 것이라고 말한다. 피터는 쓸데없는 것을 배운 적이 없으며, 잊으려 애쓸 필요도 없었다.

 

조지 소로스, 지미 로저스는 금 매도 포지션, 풋옵션 매수, 호주채권 헤징 등 내가 도무지 설명할 수 없는 난해한 거래로 거액을 벌어들였다.

 

워런 버핏은 나와 같은 방식으로 기회를 탐색한 인물이다. 다만 그는 기회를 발견하면 회사를 통째로 사버린다는 점에서 나와 다를 뿐이다.

 

투자하려면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읽을 줄 알아야 한다. 우리는 모두 같은 신문과 잡지를 읽고 같은 경제학자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솔직히 말해서 우리는 모두 매우 동질적이다. 우리 중에 튀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위대한 투자는 나이와는 상관없다. 게다가 다양한 시장을 경험한 중년의 투자자라면 경험이 미미한 젊은 사람들보다 유리할 것이다.

반응형

'투자&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자인가 도박인가  (0) 2021.08.15
홀로 가는 길  (0) 2021.08.15
상상의 위력  (0) 2021.08.15
주식 분할에 대한 이해  (0) 2021.08.15
놀라운 10루타 종목들  (0) 2021.0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