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굳건한 마음을 가져라

반응형

 

일심일언 <중>

 

굳건한 마음을 가져라

 

인간이란 똑똑하지 않은 존재일지 모른다. 지난 시절을 돌이켜보면 "그때 이렇게 했으면 좋았을 텐데" 하면서 아쉬움을 갖지 않는 사람이 거의 없다. 부모는 자녀에게 습관처럼 "후회하지 않도록 신중하라"고 되풀이하며 충고한다. 부모 역시 젊은 시절 후회한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부모와 자녀 모두 인생에서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어린 시절 인생의 교훈을 깨우쳤다면 좋겠지만, 이는 누구에게도 쉬운 일이 아니다.

 

나는 교토에 위치한 작은 회사의 일반 사원으로 사회 첫발을 내디뎠다. 회사 상황은 좋지 않았으나, 나는 마음을 다잡고, '좋다! 이렇게 된 바에 지금 일에서 즐거움을 찾자!'라는 마음가짐으로 스스로를 변화시켰다. 내가 처한 환경에서 나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나갔다.

 

이후로 연구에 몰두하여 좋은 결과들을 만들어낼 수 있었다. 다행히 우수한 인재가 없던 회사였기에 상사의 눈에 쉽게 띄어 인정을 받을 수 있었다. 이로 인해 더욱 큰 의욕이 생기고 더욱 노력하게 되어 칭찬과 보상을 받는 선순환이 이어졌다. 이것은 곧 내 인생에서 큰 발판이 되었다.

 

젊은 시절의 실패와 고생이 있었기에 이를 교훈삼아 남은 인생을 보다 훌륭하게 살아갈 수 있었다. 당시에는 후회스럽고, 불운했던 일들이, 훗날 돌아보니 더없는 행운이었음을 깨달을 수 있었다.

 

실패와 좌절을 성공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늘 굳건한 향상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자신의 모자람과 잘못을 솔직하고 겸손하게 반성할 줄 알아야 한다. 인생이란, 긴 안목으로 보지 않으면 그 진정한 모습을 헤아릴 수 없는 것이다.

 

 

반응형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의 목적이 미래를 바꾼다  (0) 2020.11.21
꾸준한 거북이가 토끼를 이긴다  (0) 2020.11.20
잊어버려도 괜찮다  (0) 2020.11.05
스키밍 노하우  (0) 2020.11.04
30분에 1권을 읽는다  (0) 2020.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