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꾸준한 거북이가 토끼를 이긴다

반응형

 

일심일언 <중>

 

꾸준한 거북이가 토끼를 이긴다

 

세상의 모든 젊은이는 "위대한 일을 이루고 싶다"는 꿈과 희망을 품고 있어야 한다. 그런데 한 가지 알아둬야할 게 있다. 세상의 모든 '위대한 일'은 한 걸음 한 걸음 서두르지 않는 착실한 노력에서 비롯된다는 것이다. 꾸준한 노력이 함께하지 않는 꿈이란 단지 몽상에 지나지 않는다.

 

처음부터 끝까지 발로 움직여 스스로 나아가는 수밖에 없다. 한 걸음 한 걸음 애벌레처럼 꾸준히 나아가는 것이야말로 위대한 목표에 도전하는 작지만 가장 분명한 자세다.

 

꾸준한 노력은 작은 성과를 만들고, 그 작은 성과들이 더 큰 노력과 성과를 이끌어낸다. 이것들이 거듭되는 연쇄작용으로 마침내 믿지 못할 만큼 높은 곳까지 나를 데려가 준다. 이것이야 말로 일의 터전과 인생의 길목에서 높은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유일하고도 확실한 방법이다.

 

나는 경마나 경륜 같은 도박에 별 관심이 없다. 복권 한 장 사본 적이 없다. 인생이란 긴 무대를 살아가는 매 순간이 따지고 보면 늘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승부의 세계가 아닌가.

 

인생이란 끝없는 승부의 연속이다. 나 스스로가 원해서 선택한 운명, 치열하게 경쟁하고 승부해야 하는 매일이 늘 짜릿하고 즐겁다.

 

성인군자가 되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모든 사람이 일 중독자가 될 필요는 없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 일하는 즐거움'을 발견해내야 한다는 점이다. 의미 없이 하루하루 보내며 인생이 가진 본래의 목적을 잃어버려서는 안된다는 이야기다.

 

직장, 인생의 성공 = 주관적사고 X 열정 X 능력

 

능력이란 타고난 두뇌와 더불어 신체의 건강까지 포함하는 다분히 선천적인 부분이다. 열정은 의지로 얼마든지 발전시킬 수 있다. 겸손하게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누구보다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이 훨씬 훌륭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여기에 '주관적 사고', 즉 인간으로서 가지는 삶의 자세다. 삶의 자세는 인생철학으로 마이너스 100에서 플러스 100까지 점수를 매길 수  있다. 세상에 대해 부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다면, 이 수치는 마이너스가 된다.

 

인생은 끊임없는 승부의 연속이라는 사실을 잊지말고, 능력과 열정, 주관적 사고를 잘 가꿔나가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반응형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왜 일하는가  (0) 2020.11.22
인생의 목적이 미래를 바꾼다  (0) 2020.11.21
굳건한 마음을 가져라  (0) 2020.11.19
잊어버려도 괜찮다  (0) 2020.11.05
스키밍 노하우  (0) 2020.1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