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

#디지털노마드7 - Google Ads 키워드 플래너 활용하기

반응형

구글 광고를 한다면 키워드의 중요성은 누구나 익히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막상 키워드에 대한 조사가 필요한데 어디서 어떻게 조사해야하는지 모르겠다. 이럴땐 구글 애즈 플랫폼에서 제공해주는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해보자.

[키워드 플래너 들어가기]

1. 화면 우측 상단 "도구" > "키워드 플래너"
2. 새 키워드 찾기 > 원하는 키워드 입력 > 시작하기

화면 우측 "도구" 클릭 후 "키워드 플래너"를 클릭
새 키워드 찾기 클릭
배달 음식을 입력하고 시작하기 누른다
기본 화면 인터페이스, 위치, 언어, 검색 네트워크, 기간을 눌러서 원하는 데로 변경 가능하다
화면 좌측에 "그룹화된 아이디어"를 클릭하면 구글 애즈 시스템에서 비슷한 분류군의 키워드 별로 묶어서 그룹별로 보여준다
앞에 네모칸 박스를 클릭 후 하면 위에 1개가 선택됨이 뜨고 추가도 할 수 있다.
우측에 "열"을 클릭하여 "열 수정"을 클릭하면 다른 추가 기능도 살펴볼 수 있다
예를들어 경쟁력, 무료 노출 점유율, 무료 평균 게재순위가 있다. 체크하고 적용을 누르자.
숫자가 100의 경우 경쟁력이 높다는 뜻이다. 해당 키워드를 이용하면 상대적으로 높은 입찰가를 요구될 수 있다.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해당 기능은 특정 키워드를 입력시 예측가격과 클릭수를 보여주는 기능이다 일정 금액 이상되면 그래프가 평평해짐을 볼 수 있는데, 이건 그 이상 금액을 올려도 클릭수와 노출수는 변화가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번엔 우측 메뉴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를 눌러보자
배달음식에 관해 예상 가격과 클릭수가 나온다. 우측에 표시된 화살표를 클릭해보자.
설명대로 상승곡선에 따라 금액이 변하며 예상 클릭수를 볼 수 있다. 특정 cpc 이후 예상 클릭수가 평평해지므로 그 이상 올리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해석한다.

이외에 키워드 관련 데이터를 찾아볼 수 있는 웹사이트를 소개한다.

 

1. 네이버 데이터 랩

국내 대표 포털 사이트 "네이버"가 만든 통계 사이트이다. 여기서 최근 키워드에 대해 다양한 검색 인사이트를 볼 수 있다.

https://datalab.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2. 구글 트렌드

구글을 통해서 검색 인사이트를 알고 싶다면, 구글 트렌드를 이용해보자. 비록 네이버 데이터 랩처럼 자세히 나오진 않지만, 지역별로 또는 나라별로 다양한 검색 인사이트를 참고할 수 있다.

https://trends.google.co.kr/trends/?geo=KR

 

Google 트렌드

 

trends.google.co.kr

 

3. Soovle

유튜브 광고를 위해서라면 Soovle가 나름 쓸만할 수도 있다.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관련 키워드가 뜨니 참고할만하다.

https://soovle.com/

 

Soovle - Let the web help.

At the upper right of the screen ( to the right of the secrets box ) is a link titled "engines". Once clicked, the Engine Selector will open, a mini-diagram of Soovle is at the top and a collection of search engine options is below. To change your Soovle e

soovle.com

 

이것 이외에도 영문으로 keyword search tool, keyword statistics, keyword trends 등을 입력하면 다양한 웹사이트가 나온다. 다만 회원가입이 필요하고 유로인 경우가 많으니 참고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