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9

(15)
#독서38 - 돈 버는 사람은 분명 따로 있다 / 이상건 평점 9 / 10 당신이 현재 돈에 대해 고민하는 것은 지금까지 살아온 당연한 결과일 뿐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저자의 관심을 끌었던 사람들은 특히 부모님 도움 없이 스스로 자수성가해서 돈을 번 사람들이다. 그들은 공부를 많이 한다. '돈 버는 공부'말이다. 심지어 어떤 사람은 1년에 100권 가까운 책을 읽기도 한다. 공부와 거리가 멀것 같은 사채업자들도 책을 가까이 하고 있다. 그들이 꿈꾸는 삶은 '자유'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얻을 수 있는 자유는 대부분 돈에 의해 가능하다는 믿음 때문이다. 이 책의 저자는 현재 미래에셋은퇴연구소에서 상무이자, 한국경제TV 이코노미스트에서 기자 활동을 하신 이상건님이다. 그는 돈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경제적 자유로 가까워지도록 도움이 되고자 이 책을 썼다고 말한다..
#독서37 - 회사가 나를 미치게 할 때 알아야 할 31가지 /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 평점 4 / 10 얼핏보면 구본형 선생님의 책으로 볼 수 있지만, 사실 구본형 변화경영연구소의 객원 연구원들이 모여 함께 엮은 책이다. 이 책은 매너리즘에 빠진 직장인에게 어떻게 하면 원활한 직장 생활과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는지 실마리를 제공해준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대부분의 내용들은 어디서 한번쯤은 들어본 내용이라 크게 와닿지 않는다. 인터넷 리뷰를 살펴보면 구본형 선생님만 보고 구매하셨다는 분은 돈이 아깝다고 할 정도라고 ^^; 개인적으로 많이 아쉬운 책이다. 책에서 소개된 설문조사에서는 열의 일곱은 회사 생활을 하면서 반복적인 일상에 무기력해지는 '회사 우울증'을 겪어봤다고 말한다. 직장생활이 힘든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원치 않는 일을 하며 하루 대부분을 보내야 한다는 사실 자체가 엄청난..
#독서36 - 구본형의 필살기 / 구본형 평점 8 / 10 가장 수익률 높은 투자는 바로 자신에 대한 투자다 매일 회사에서 고군분투하는 대한민국 직장인들에게 자기계발에 대한 투자교본으로 소개된 책, 변화경영전문가로 널리 알려진 고 구본형 선생님께서 집필하셨다. 제목처럼 필살기는 가장 잘할 수 있는 기술이라는 뜻으로, 책에서는 내 평범한 재능을 비범하게 숙성시키기 위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메뉴얼로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자신만의 능력을 갈고 닦기 위해 1997년 여름 이후, 매일 새벽 두세 시간동안 글쓰기에 시간을 보냈다. 업무를 세분화하여 분석한 끝에 자신이 잘하는 것은 글쓰기였고, 그것을 모두 새벽시간에 투자했다. 그렇게 10년 동안 15권의 책을 냈다. 나는 무엇으로 유명해질 것인가? 직장인 대부분은 주어진 일을 한다. 통계적으로 네 명 중..
#디지털노마드10 - HTML 블록 / 인라인 요소 HTML을 공부해본 사람이면, 블록 요소와 인라인 요소를 들어봤을 것이다. 고수분들이라면 당연히 다 알고 있는 내용이다. 현재 HTML / CSS를 배우고 있는 중인데, 두 요소 차이에 대해 간단하게 기록해본다. 블록요소 (Block level) 1. DIV, H1, P 를 가리킨다. 2. 사용 가능한 최대 가로 너비를 사용한다. 3. 크기를 지정할 수 있다. 4. (width: 100%; height: 0;)으로 시작한다. 5. 수직으로 쌓임 6. margin, padding 위 아래 좌 우 사용가능하다. 7. 레이아웃 인라인 요소 (Inline) 1. SPAN IMG 를 가리킨다. 2. 필요한 만큼의 너비를 사용한다. 3. 크기를 지정할 수 없다. 4. (width: 0; height: 0;)으로 시..
#경제/사업9 - 알리바바 마윈 공식 은퇴 작년 이맘때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은 경영에서 물러나겠다는 발표를 했었다. 장융이라는 새로운 경영자 소개와 함께 말이다. 올해 9월 10일은 마윈의 55번째 생일이자 알리바바 창립 20주년이기도 하다. "우리는 많은 진전을 이뤘고, 이렇게 잘 해낼 수 있는 기업은 드물다" 그는 "10년 동안 기다렸던 이날이 이렇게 빨리 오게될 줄은 몰랐다"며 "지금의 우리가 있게 해 준 모든 도움과 지원, 신뢰, 그리고 이 위대한 국가와 이 대단한 도시에 감사한다"고 했다. 마윈은 알리바바의 새 장기 목표"102년 생존하는 회사"를 소개했는데, 20세기 말인 1999년 창립한 알리바바가 21세기를 거치고 22세기까지 3세기에 걸친 장수 기업으로 만들어보자는 내용이다. "이날을 위해 10년 동안 열심히 준비했다. 결코 미래..
#독서35 - 본깨적 인생의 차이를 만드는 독서법 / 박상배 평점 8 / 10 삶을 바꾸고 싶다면 책 읽기는 필수다. 만약 현재 삶에 만족하지 못하고 삶을 바꾸고 싶다면 책을 읽어야 한다. 그런데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가? 책을 열심히 읽으면 정말 삶이 변할 수 있는가? 책을 읽어도 머릿속에 잘 남지 않고, 책을 삶에 적용시키는데 어렵다면, 저자는 '죽어있는 책 읽기'라고 표현한다. 이 책은 살아있는 책 읽기, 즉 삶을 변화시키는 책 읽기를 소개시켜준다. 그래서 책 제목이 본것을 깨닫고 적용하라는 의미에서 본깨적이다. 저자는 1년에 150회 이상 책 읽기에 관한 강의를 하며, 현재 본깨적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박상배님이다. 독서경영전문컨설턴트로 활동중이며, 전국 300여개의 독서모임을 보유한 나비의 창립위원이다. 지난 10년간 몸담은 안경원에서 빠르게 흘러가는 ..
#독서34 - 세이노의 가르침 (Say No!) / 세이노 평점 10 / 10 나의 인생 책을 선정하라고 말한다면, 나는 주저없이 이라고 말할 것이다. 중국에서 공부하면서 지낼때 친하게 지낸 후배가 소개시켜준 책이자, 일반 서점에서는 구할 수 없는 책이다. 출간되지 않은 책이지만, 이미 재테크에 성공한 내로라하는 사람들은 한번쯤 읽었다고 알려진 책이며 그들 사이에서는 전설로 알려진 인물이다. 다음 카페 세이노의 가르침에서 글쓴이가 올린 글들을 모아 책으로 엮어냈다. 저자는 55년생으로 지난 5년간 (2000년 기준) 매년 평균 10억원씩 소득세로 냈다고 알려졌다. 필명은 세이노로 현재까지 믿고 있는 것들에 대해 NO 라고 말하라는 뜻이며, (Say No!) 실명은 알려져 있지 않다. 개인적으로 굴리는 순수 현금 투자금만 100억원대라고 (2000년 기준). 평균..
#일상30 - 최근 말레이시아 미세먼지 날씨 최근 말레이시아 날씨가 심상치 않다. 8월 말부터 계속 haze이며 미세먼지로 가득하기 때문이다. 나는 9월 들어서 계속 기침하느라 일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안고 있다. 무슨 일인가 살펴보니 인도네시아에 산불로 생긴 연기가 말레이시아로 넘어왔다고 한다. 얼마나 심하게 불이 났으면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주변국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건지 살펴봤다. 산불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잘 살펴보진 않았지만, 이렇게 영향을 미치면 정말 심각하다. 주변 사람들 다 기침하고 난리도 아니다. 빨리 잘 마무리되어서 쿠알라룸푸르에 파란 하늘을 보고 싶다. https://www.businessinsider.my/11-photos-of-the-haze-that-show-why-malaysias-pm-mahathir-is-writ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