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이카루스이야기 - 두려움을 들여다 보는 방법

반응형

이카루스 이야기 <중>

 

도랑을 팠을 때 보상을 받을 것이라는 확신이 있다면, 사람들은 너도나도 도랑을 파는 기술을 배우려 들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끌고, 개발하고, 창조하는 일에 도전하길 주저한다. 그렇게 했을 때 무슨 일이 벌어질 지 두렵기 때문이다.

 

카드 한 무더기를 사람들에게 나누어주었다. 카드의 한쪽 면에는 '문제' 그리고 다른 면에는 '해결책'이라고 써놓았다. <문제>에다가 자신의 심각한 문제나 고민거리, 발목잡고 있는 장애물에 대해 써보라고 했다. 다음 옆 사람과 바꿔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써보도록 했다. 여기서 저자는 3 가지에 주목하라고 했다. 

 

첫째, 자신의 문제에 대해 쓰면서 어떤 생각이 들었는가? 문제를 직접 손으로 쓰고 이를 다른 사람과 나누는 동안 그 문제가 더 심각하게 느껴졌는가? 아니면 오랫동안 고민했던 중대한 문제가 사소한 일처럼 느껴졌는가?

 

둘째, 옆에 있는 사람이 어쩌면 도움이 될 만한 해결책을 줄 수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면 어떤 느낌이 드는가? 상대방의 해결책을 실천해볼 의향이 있는가?

 

셋째, 상대방이 적당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했다면, 당신은 그 문제가 해결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받아들일 용의가 있는가? 사실 해결 불가능한 문제는 이미 해결된 문제와 다름없다. 해결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는 말은 곧 패배를 인정하고 그냥 넘어가겠다는 뜻이다. 애초에 해결이 불가능한 것이었기 때문에 자신의 문제 목록에서 이를 삭제해버리겠다는 뜻이다.

 

해결하지 못한 무거운 문제들을 모두 내려놓을 때, 우리 인생은 훨씬 가벼워질 것이다. 그리고 더 많은 다른 것들을 얻게 될 것이다.

 

 

독서72 - 이카루스 이야기 / 세스고딘

평점 8 / 10 <이카루스 이야기>는 <보랏빛 소가 온다>, <린치핀>, <세스고딘의 시작하는 습관>, <마케팅이다> 등의 영향력있는 경영구루로 알려진 세스고딘의 책이다. 그는 베스트셀러 저자, 기업가,

lovelypeter.tistory.com

 

https://app.ac/0AP9RB583

 

이카루스 이야기

두려움과 한계를 뛰어넘을 용기기존의 안락함을 버리겠다는 선언과 함께 새로운 시도를 하겠다는 저자 의지의 결과물이다. 세스 고딘은 “지금은 관계 형성, 정보 공유 등을 통해 모든 것이 연결되는 연결 경제의 시대이며, 이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선 스스로의 한계에 갇혀 있으면 안 된다”고 넌지시 이야기한다. 좀 더 구체적이고 명확...

www.yes24.com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