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

#독서51 - 부의 원칙 / 월러스 워틀스

반응형

돈버는 방법보다는 자기 계발의 성격이 강한 부의 원칙이다 = )

 

평점 6.5 / 10

 

이번엔 익숙하고 조금 쉽고 덜 고통(?)스러운 책을 선정했다. 내가 좋아하는 주제의 책이라면 머리의 일부는 휴식을 취하고 독서에 임할 수 있겠다고 생각해서였다. 비록 제목만 봐서는 뻔한 내용으로 나를 설득할 것 같아 재미없어 보였지만, 이 책에서 다시 한번 부의 원칙을 되새김질 하는 기회를 가졌다.

 

저자는 말한다. 아인슈타인이나 뉴턴이 주장하는 물리 법칙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듯이, 믿음에 관한 그 원리를 받아들여 두려움이나 주저함 없이 행동한다면, 누구든지 확실히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저자 월러스 워틀스는 미국의 신사상 및 자기계발 분야의 선구적인 작가이다. 그는 가난하게 살다가 '부의 원칙'을 확립하여 자수성가했으며, 그 철학을 1910년에 이 책으로 완성했다.

 

읽다가 인상적인 내용이 몇몇 보이는데, 이 책에서 주장하는 부의 원칙, 즉 특정 방식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사람들과의 거래가 필수적이고 거래할 사람들이 있는 지역에 자리잡을 필요가 있다.' 내가 이해하는 사람들간의 거래의 뜻은 물건이나 지식을 판매하는 것이고, 거래할 사람들이 있는 지역의 뜻은 수요다. 부의 추월차선과 언스크립트의 엠제이 드마코, 레버리지와 머니의 롭 무어, 부자아빠 가난한아빠의 로버트 기요사키 등 그들 모두 생산자가 되어야 부자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책의 저자 또한 내용만 다를 뿐 핵심은 같다.

 

내 생각과 조금 다른 이야기도 있는데, 예를들어, 가난에 관한 이미지가 마음 속에 있으면 당신을 부자로 만들지 못한다는 말까지는 이해를 했다. 그러나 빈민가 거주자의 비참함이나 아동 노동착취에 대한 배경을 다루는 책과 논문을 읽지 말라고 하는 부분은 완전히 받아들이지 못했다. 여기서 저자의 포인트는 빈곤하고 고통스럽고 우울한 이미지를 완전히 벗어나 부유한 이미지만 상상하게끔 만들어 놓는 마인드 셋을 원하는 듯 하다.

 

이 책의 평점을 6.5로 낮게 준 가장 큰 이유는 이 책으로 시작하면 다른 모든 것을 제쳐두어야 한다는 유일론 때문이다. 이 책만 읽고, 다른 시스템이나 이론은 생각하지 말라고 주장하는 부분은 조금 아쉽다. 다름에 대해 존중하는 나로선 받아들이기 어려운 부분이지만, 한편으론 이 책에서 주장하는 내용을 완전히 주입시켜 부자가 되는 일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저자의 의도는 이해가 된다.


부자가 될 권리 - 사람이라면 우리 모두 부자가 될 권리를 가지고 있다

 

부자가 되고자 하는 희망은 나쁜 것이 아니다. 부자가 되는 것은 더 부유하고, 더 충만하고, 더 풍족한 삶에 대한 열망이다. 사람은 살아가는 데 필요한 3가지 원동력, 육체, 정신, 영혼이 있다. 이중에서 어느 하나라도 충족하지 못하면 나머지 요소들도 제대로 살지 못한다.

사람은 좋은 음식, 편안한 옷, 따뜻한 안식처가 없이는 육체 안에서 활기차게 살 수 없다. 휴식과 여가 활동도 육체적 생활에 필수다. 사람은 책과 그 책을 공부할 시간, 여행과 경험의 기회, 그리고 지적 교감 없이는 정신적 측면에서 활기 있게 살지 못한다. 정신적 측면에서 활기차게 살기 위해서는 지적인 여가 활동을 가져야 하고, 이용하고 감상할 수 있는 예술과 아름다움의 대상을 주위에 두어야 한다.


 

지금 당장 실행해야 한다

부자가 되는 원칙은 있다

 

'부자가 되는 원칙'에 가장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부자가 되기를 열망해야 한다는 명제는 전적으로 옳다. 모든 학습 분야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가 바로 '부자가 되는 원칙'이다. 저자는 부자가 되는 원칙은 바로 '특정 방식'에 있다고 주장한다. '특정 방식'으로 일을 한 사람은 모두 부자가 된다. 반면 이 '특정 방식'으로 일을 하지 않는 사람은 제 아무리 열심히 일하거나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가난한 채 살아간다.

 

'비슷한 원인이 비슷한 결과를 만든다' 이것은 자연의 법칙이다. 따라서 누구든 이 특정 방식으로 일하는 법을 배우면 반드시 부자가 될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특정 방식은 사람들과의 거래, 거래할 사람들이 있는 지역을 말한다. 만약 자신이 좋아하고 자기 마음에 드는 사업에 종사한다면, 그것은 재능과 잘어울리는 사업일 것이며, 가장 잘하는 일이 될 것이다. 이것은 사실이다. 더불어 지역과 알맞은 사업에 종사할 때 가장 잘하게 될 텐데, 예를들면, 아이스크림 가게는 그린란드 보다는 따뜻한 기후에서 더 잘 될 것이고, 연어 어장은 미국 남부 플로리다 보다는 연어가 없는 북서부에서 더욱 성공할 것이다. 


부자가 되는 근본 원칙

 

'무형의 재료'는 지성적이다. 무형의 재료는 살아있고, 항상 더 풍요로운 생명을 추구한다. 생각은 '무형의 재료'로부터 눈에 보이는 부를 생산하는 유일한 힘이다. 형상에 대한 모든 생각은 성장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이미 확립되어 있는 활동 방식을 따른다. 어떤 형상의 생각도 '근원 물질'에 투영되면 형상을 만드는 요인이 된다. 사람은 생각의 구심점이고, 그것을 고안해낸다. 사람이 손으로 만들어낸 모든 형체는 우선 생각으로 존재해야 한다. 

 

저자는 강력하게 말한다. 세상에는 모든 사물을 만들어내는 생각하는 물질이 존재하며, 원상태 그대로 우주의 공간 사이에 스며들고 침투하고 채워진다. 생각은 이 물질 안에서, 그 생각에 따른 형상화된 사물을 만들어낸다. 사람은 자기 생각 안에서 사물을 형상화할 수 있고, 자기 생각을 무형의 물질에 투영하여 생각하는 사물이 만들어지도록 유도할 수 있다. 저자는 이 이론을 마음 속에 고정되고 습관으로 자리 잡을 때까지 계속 곱씹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효과적으로 일을 처리하되 절대 서두르지 말자

성장하는 삶 - 부는 어떻게 다가오는가? 

 

더 많이 알고 더 많이 일하고 더 크게 되기 위해서, 우리는 더 많이 가져야만 한다. 사물의 사용을 통해서만 배우고 일하고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사물을 활용해야만 한다. 부의 열망은 곧 더 큰 삶을 실현하기 위한 능력이다. 절대로 눈에 보이는 공급을 바라보지 말자. 항상 '무형의 물질' 안에 있는 무한한 부를 바라봐야 하고 그 부는 당신이 받아서 사용할 만큼 빠르게 다가온다는 점도 알아야 한다. 

 

누구에게든 그 사람이 지급한 현금가치보다 더 많은 사용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그러면 사업의 모든 거래로 인해 세상의 삶에 보탬이 될 것이다. 예를들어, 그린란드 에스키모인들에게 유명한 화가의 그림과 500달러의 가치가 있는 모피 한 묶음을 바꾸자고 한다면, 거래가 성사 될까? 그러나 그림 대신에 50달러짜리 총과 거래했다면? 에스키모인들은 그 총으로 더 많은 모피와 식량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거래가 성사 된 것이다.


특정 방식으로 생각하기 >> 특정 방식으로 실행하기

 

부의 열망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을 상세히 살펴보아야 한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살펴보고, 그것을 얻게 되었을 때 어떤 모습이기를 바라는지 선명한 그림을 마음 속에 그려야 한다. 배를 운항할 때 항해사가 목적지인 항구를 마음 속에 그리듯이, 줄곧 목표를 향하고 있어야 한다. 조타수가 나침반의 방향을 잃어버리면 안 되듯, 마음 속 그림을 잃어버려서는 안된다. 명확한 비전 뒤에는 그것을 현실화시키고 가시적인 표현으로 나타낼 목표가 있어야 한다. 게다가 그것은 이미 당신 것이라 여기는 강력하고 흔들림 없는 '신념'이 있어야 한다.

 

부자가 되려면, 자신의 의지력을 본인에게만 사용하면 된다. 자신이 무엇을 생각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게 되면, 의지를 사용해서 자신이 올바른 생각과 행동을 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것은 원하는 것을 얻고, 올바른 길을 가는 데에 자신의 의지를 똑바로 사용하는 것이다. 자신이 '특정 방식'으로 생각하고 움직이도록 의지를 활용하자. 신념과 목표가 꾸준하고 지속적일수록 더 빨리 부자가 될 수 있는데, 이는 '근원물질'에 '긍정적' 인식만을 심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면 당신은 그 인식을 부정적으로 중화 또는 상쇄시키지 못한다. 

 

당신은 세상이 부자가 되는 일에만 관심을 쏟아야 한다. 다가오는 부에 대해 생각하고, 부의 성장 측면에서 세상을 도울 유일한 길은 창조적인 방법을 통해 자신이 부자가 되는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 부의 모든 주의를 기울이고, 가난은 아예 언급조차 해서는 안된다. 사람은 창조적 마인드로 사고방식을 전환해야 하며, 자신이 원하는 사물에 대한 명확한 마음 속 그림을 형성해야 한다. 

 

무엇이 되었든 그 실행을 '지금 당장' 해야 함은 자명하다. 지나간 과거에 실행한다는 것, 그리고 미래에 실행하는 것 이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지금 제대로 된 사업 분야나 제대로 된 환경에 처해 있지 않다고 해서 자신이 그 사업 분야나 환경에 몸담을 때까지 실행을 미루어야 한다고 생각하면 안된다. 일어날 수 있는 미래의 비상상황에 대한 생각을 하느라 현재의 시간을 낭비하지 말아야 한다. 온 정신을 현재의 실행에 두어야 한다. 바로 지금 해야 한다.


 

나날이 발전하는 사람이 되자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매일매일은 각각 성공한 날 아니면 실패한 날이다. 오늘 처리해야 할 일을 처리하지 않았다면 그 일에 관해서는 실패한 것이다. 당신은 가장 사소한 행동의 결과조차도 예측할 수 없다. 당신을 중심으로 움직이도록 설정된 모든 힘의 작동에 대해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어떤 단순한 행동에 따라 달라지는 일이 꽤 많을 수 있다. 단순한 행동은 엄청난 가능성을 품은 기회의 문을 여는 일 같은 바로 그런 일이 될 수도 있다.

 

매일매일 그날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고 각각의 활동을 효율적인 방법으로 행하자. 지속해서 깊은 생각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한 그림을 가장 작은 세부내용까지 마음속에 굳게 고정하고, '무형의 물질'의 정신 속에 완전히 전송해야만, 일하는 시간에 마음 속으로 그 그림을 참고만 해도 자신의 '신념'과 '목표'를 자극하고 최선의 노력을 하게 될 수 있다.

 

세상을 '생성하는' 것, 성장하는 것으로 바라보고 생각하도록 자신을 단련하자. 항상 발전의 관점에서 말하자.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은 신념을 부정하는 일이고, 신념을 부정하는 일은 결국 신념을 잃는 일이다. 능력의 부족이 실패의 확실한 원인인 상황이 찾아오면, 주저하거나 두려움에 흔들리지 말아야 한다. 계속해서 나아가면 그 상황이 찾아왔을 때는 필요한 능력이 당신에게 공급될 것이다. 교육을 받지 못한 링컨이 과거 누구도 이루지 못한 위대한 업적을 남길 수 있도록 만든 힘의 원천이 당신에게도 열려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