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1

(29)
세이노의 부자아빠만들기30 - '폼나는 일' 찾지 말고 … [세이노의 부자아빠만들기]'폼나는 일' 찾지 말고 … 돈 잘벌고 폼나는 일은 찾지 말라. 지난 주에 말했듯이 나는 좋아하는 일과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일을 www.donga.com 돈 잘벌고 폼나는 일은 찾지 말라. 지난 주에 말했듯이 나는 좋아하는 일과 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일을 구분한다. 제대 직후 가난한 시절 처음에는 돈 잘 벌고 폼나는 일을 하기만을 바랐다. 게다가 나는 고등학교 3학년 때 이미 당시 철강회사를 경영하던 친구 아버님의 자금을 지원받아 서울시청 근처에 사무실도 있는 광고대행업체를 직접 운영한 적이 있었다. 1년도 안가 망했지만 눈은 여전히 높았다. 이 사회에서 인정도 받고 돈도 버는 일들은 대부분 전문직이고 공부를 많이 해야 하는 것들이었다. 그래서 고시공부 생각도 해..
세이노의 부자아빠 만들기29 - 장사꾼보다 사업가가 되라 [세이노의 부자아빠 만들기]장사꾼보다 사업가가 되라 새벽마다 아파트단지에서 세차를 대행해준다는 독자가 나에게 “어떻게 하면 수입을 더 늘릴 수 있느냐”는 질문을 www.donga.com 새벽마다 아파트단지에서 세차를 대행해준다는 독자가 나에게 “어떻게 하면 수입을 더 늘릴 수 있느냐”는 질문을 한 적이 있다. 사람들은 세차 차량의 수를 늘리는데만 관심을 갖는다. 그러나 일의 대가를 육체가 움직이는 시간 만큼만 비례하도록 만들게 되면 평생 가난을 못 벗어난다. 내 답변은 “세차만 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세차 차량의 숫자를 늘리는 것은 두번째 문제이다. 나라면 우선 “저에게 일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성껏 세차했지만 혹시라도 불만이 있으시면 전화해 주십시오”라고 적힌 명함을 돌린다. 새벽에 세차를 하고 낮..
#경제/사업12 - 청년저축계좌 신청 방법·조건 총정리 나는 평소에 정부에서 시행하는 사업을 눈여겨본다. 정부에서 주는 혜택을 받기 위해서다. 정부에서 제공해주는 지원을 그냥 넘기면 자신만 손해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자주 신문을 보고 정부에서 진행하는 사업 내용을 유심히 관찰하자. 어떤 기회와 마주칠지 알 수 없다. 2020년 보건복지부에서는 청년저축계좌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청년저축계좌란 차상위계층 청년이 매월 10만원을 저축 시 정부가 근로소득 장려금 30만원을 매칭해 3년 뒤에는 1440만원을 모을 수 있게 한 제도이다. 청년저축계좌 제도는 오는 4월부터 시행 예정이다. 청년저축계좌의 자격 요건은 기준중위소득 50% 이하(2인 기준 월소득 145만원 이하)인 만 15~39세의 주거·교육수급 청년 및 차상위 계층을 대상으로 한다. 아르바이트 등 임시직과..
세이노의 부자아빠 만들기28 - 경제는 냉혈동물이다 [세이노의 부자아빠 만들기]경제는 냉혈동물이다 경제의 피는 차갑다. 사업가를 꿈꾸거나 반대로 욕하는 분들을 위해 이 글을 쓴다. 경제는 냉혈동물이며 그 피는 돈 www.donga.com 경제의 피는 차갑다. 사업가를 꿈꾸거나 반대로 욕하는 분들을 위해 이 글을 쓴다. 경제는 냉혈동물이며 그 피는 돈이며 이득이다. 그 피에 따스한 체온은 없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개인과 집단 국가 모두 이득을 추구한다. 비영리단체들도 수입이 없으면 문을 닫는다. 이익추구활동이 가장 극명한 집단으로 마피아를 꼽을 수 있다. ‘마피아 경영학’이라는 책도 있다. 준법정신을 제외한다면 그들의 경영기법은 일반과 다를 바 없다. 최소인원과 최저투자 최대이득창출이 요지이고 경쟁자를 제거하며 배신자가 나오지 않도록 인사관리르 잘해야 한..
#일상33 - 재외국민 투표 / 국외부재자 신청하기 2020년 4월 15일 수요일은 아주 중요한 날이다. 바로 대한민국 21대 국회의원 선거날이기 때문이다. 국회를 책임질 일꾼을 선택하기 위해 이 날의 한 표는 앞으로 4년간 이어질 국회 모습을 결정 할 것이다. 투표는 하고 싶은데 외국에서 지낸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나처럼 외국에서 지내는 사람이라면, 국회의원 투표를 하는데 이만저만 불편한 점이 많다. 다행히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이를 해결해주기 위해 재외국민 및 국외부재자 신고를 통해 해외에서도 투표를 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줬다. 구글에서 라고 검색하니 가 보인다. 바로 클릭하자. 메인화면에서 를 클릭한다. 국외부재자란?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사람으로서 외국에서 투표를 하려는 국민이 신고 대상이다. 그렇다 바로 우리처럼 해외에서 거주 중인 대한민국 국..
세이노의 부자아빠 만들기27 - 책은 단숨에 몰아서 읽어라 [세이노의 부자아빠 만들기]책은 단숨에 몰아서 읽어라 독서를 많이 한다고 해서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독서를 올바른 부자가 되려는 사람 www.donga.com 독서를 많이 한다고 해서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독서를 올바른 부자가 되려는 사람들이 가져야 할 습관으로 믿는다. 그래서 난 어떤 해에는 100권이 넘는 책을 읽기도 하는데 사람들은 바쁜 와중에 어떻게 그렇게 많이 읽을 수 있는지 의아하게 생각한다. 하지만 비밀이 있다. 소설이나 시집이 아니라면 특정 부류에서는 비슷한 내용이 여러 책들에서 되풀이되기 때문에 읽는데 시간이 단축된다. 부자 성공 경제 투자 경영 등에 관한 책들을 읽는 방법을 소개한다. 첫째, 최대한 쉽게 쓰인 책부터 읽어라. 예컨..
#독서57 - 평범한 월급쟁이 월세 1000만원 받는 슈퍼직장인들 / 황준석 평점 8 / 10 - 책 은 의 저자이자, 소장 황준석님의 후속작이다. 이 책에서 그는 수익형부동산 투자로 월세 수익이 생긴 보통 사람들의 경험을 소개했다. 여기서 말하는 보통 사람들은 우리 주변에 쉽게 만날 수 있는 평범한 사람들이다. - A는 직장생활 하면서 월급만큼 월세를 받는다. B는 맞벌이하다 월세가 한 사람 급여만큼 나오면서 전업주부로 전향했다. C는 근사한 집에서 신혼 생활을 포기 하고 대신 수백만 원의 월세를 선택했다. D는 내 집 마련하고 부동산에 관심을 갖고 투자를 시작했다. 이들은 모두 월세 수익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사람들이다. - 20명의 평범한 사람들이 겪은 부동산 투자 경험을 읽어본다면, 넘사벽처럼 보이는 부동산 투자에 자신감이 생길 것이다. 저자는 이론적인 정보 전달보다 평범한..
세이노의 부자아빠 만들기26 - 전화받는 법부터 다시 배워라 [세이노의 부자아빠 만들기] 전화받는 법부터 다시 배워라 미국은 성공하는 법이 하나의 사업으로 번창하는 대표적인 나라이다. 이 사업의 주도자들은 세 부류로 나뉜다. 첫번 www.donga.com 미국은 성공하는 법이 하나의 사업으로 번창하는 대표적인 나라이다. 이 사업의 주도자들은 세 부류로 나뉜다. 첫번째 부류는 성공한 사람들을 연구해 제시하는 사람들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의 저자 스티븐 코비가 여기에 속한다. 주로 우리가 삶에 대하여 가져야 할 자세와 함께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를 강조한다. 상식에서 벗어나지 않는 내용으로 보일 수도 있으나 나는 그것들을 그 어떤 재테크보다도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두번째 부류는 스스로 큰 성공을 이루었고 그 비결을 알려주는 사람들이다. 엄청나게 ..